“청년일자리정책 사업 더욱 확대해야”

▲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청년들 중 87.3%가 청년일자리정책사업을 더욱 확대시켜야 한다고 응답했다. (사진=pixabay)
▲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청년들 중 87.3%가 청년일자리정책사업을 더욱 확대시켜야 한다고 응답했다. (사진=pixabay)

[SR타임스 최헌규]

청년채용 기업에 세제혜택 등 다양한 지원이 돌아가야 한다. (34세, 남, 충청지역, 대졸 재취업준비생)

블라인드 채용이 더 많은 기업으로 확산되었으면 좋겠다. (22세, 남, 인천지역, 고졸 재직청년)

근로시간 단축, 휴가사용 등 기업문화가 개선되고, 중소기업에 공공기관과 차별 없는 복리후생제도가 마련되도록 힘써 달라. (34세, 여, 경남지역 대졸 재직 청년)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보다 중소기업 취업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정책을 기대한다. (20세, 남, 경기지역, 대학생)

중소기업 취업인원을 늘리는 방향으로 하되, 보조금보다는 근로시간 단축 의무화, 임금 증가 등 적극적인 정부 개입이 있으면 좋겠다. (28세, 남, 강원지역 대학생)

대졸 미취업자뿐만 아니라 고졸청년도 생각해 달라. (20세, 고졸청년, 인천지역, 쉬고 있음)

실업급여를 비롯해 '고용안정성'을 높이는 정책이 많아졌으면 한다. (25세, 남, 전라도지역, 대학생)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업무를 대학에서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고, 실업자가 생계 걱정 없이 원하는 일을 배울 수 있게 지원해 달라. (24세, 여, 경기지역, 대졸 재직청년)

대기업과 중소기업 대우의 격차가 커서 상대적인 박탈감이 심하다. 육아휴직 등 정부에서 지원하는 복지만이라도 의무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 (32세 여성, 인천지역, 대졸 재직청년)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제도들이 통합되었으면 좋겠다. (28세, 여, 강원지역, 대졸 취업준비생)

창업이든 취업이든 실패했을 때 벼랑 끝으로 내몰리지 않도록(빚 등) 실패에 대한 리스크를 줄여주는 정책들이 많이 만들어졌으면 한다. (28세, 여, 경기지역, 대졸 재직청년)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은 취업정책과 관련해 정부에 하고 싶은 말들이 많다. 그만큼 취업은 어렵고 준비할 것은 많기 때문이다. 중소기업 취업도 마다하지 않는다. 창업에 대한 고민도 크다.

청년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정책에 제대로 반영이 될 때 비로소 ‘청년일자리정책사업’이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대학생 등 청년(만18~34세) 1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7년 청년고용정책 인지조사 결과 대상자의 79.5%가 정부의 청년일자리정책사업에 관심이 있고, 87.3%가 ‘청년일자리정책사업을 더욱 확대시켜야 한다’고 응답했다.

조사는 11월 20일부터 30일까지 8개 권역별로 200명 씩 만18~34세 대학생 및 청년 1600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800명)와 온라인조사(800명)로 이뤄졌다.

(자료=고용노동부)
(자료=고용노동부)

이들의 청년고용 정책에 대한 인지도는 50.9%로, 워크넷(78.6%)과 실업급여(76.3%) 등의 정책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90% 이상이 실업급여(91.3%)와 취업성공패키지와 고용지원수당(90.7%), 취업 컨설팅 및 취업상담(90.4%) 등 청년 정책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응답해 취업 지원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80% 이상은 문재인 정부의 주요 청년정책인 중소기업 추가고용(2+1)장려금(83.3%)과 블라인드 채용(88.0%), 청년내일채움공제(88.3%)에 대해서도 확대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는 ▲일자리 질 개선(57.3%), ▲일자리 양 늘리기(42.8%), ▲일자리 정규직화(31.7%) 및 ▲정규직-비정규직 격차 완화(30.4%)를 추진해야 한다고 답했다.

청년구직자들은 직장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항목으로는 임금 및 복지수준(38.3%)을 꼽았고 다음으로 적성과 전공 및 흥미에 맞는 직무(16.1%), 근로시간 및 업무량(15.8%)을 꼽았다.

청년층의 가장 큰 고민은 취업(36.4%), 금전문제(24.1%)로 일자리 및 경제상황에 대한 고민이 가장 크며 절반 이상의 청년들이 취업준비의 가장 큰 걸림돌이 경제적 어려움(57.9%)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대다수 청년들이 학교에서 진로·취창업지도가 강화(92.2%)되고, 대학에서 산업수요에 맞는 전공교육이 강화(90.3%돼야 한다고 응답해 교육기관의 진로지도, 산업연계형 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다수 청년들이 ‘청년층을 위해 별도로 특화된 고용지원센터가 필요하다’(87.9%)고 생각하며, ‘청년의 고용과 삶에 대한 연구 및 정책 지원을 하는 총괄기관이 필요하다’(90.8%)고 응답해 대다수 청년들이 청년만을 지원하는 인프라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번 조사에서 대다수 청년들이 일자리 질 개선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청년고용정책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응답한 만큼 청년의 고용안정 및 취업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대·중소기업 임금격차 해소 및 비정규직 차별 해소 등 청년 일자리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고 지속적으로 청년의 목소리를 더욱 구체적으로 담아 청년일자리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