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측 전공의들 피해 인지하고도 제대로 조사안해 '사태 축소' 논란

▲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병원에서 교수가 전공의인 제자들을 폭행한 사실이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피멍이 든 피해 전공의의 모습. (사진=유은혜의원실)
▲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병원에서 교수가 전공의인 제자들을 폭행한 사실이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피멍이 든 피해 전공의의 모습. (사진=유은혜의원실)

[SR타임스 최헌규 기자] 국립대병원인 부산대병원에서 제자들에 대해 교수의 상습 폭행이 있었지만 병원 측이 이를 인지한 후에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병원에서 전공의들이 교수에게 폭행을 당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충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폭행을 당했다는 전공의는 11명에 달했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유은혜 국회의원에 따르면 부산대학교병원의 한 진료과에서 A교수에 의해 폭행당한 전공의는 2014년부터 2015년까지 모두 11명이었다.

문제는 병원 측에서는 교수의 폭행을 인지했지만 제대로 조사조차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유은혜 의원이 확인한 바에 의하면 부산대병원측이 해당 교수에 의한 전공의 폭행사실을 인지한 것은 2017년 8월 해당 병원 노동조합에 의해서였다.

노동조합이 제기한 폭행사실에 근거해서 보면 해당 교수의 전공의 폭행은 무차별적이고 상습적이었다.

피해 사례를 보면 ‘습관적인 두부 구타로 고막 파열’, ‘수술기구를 이용한 구타’, ‘정강이 20차례 구타’, ‘회식 후 길거리 구타’, ‘주먹으로 두부 구타’ 등 폭행은 수차례 여러 사람에게 가해졌다. (폭행 부위 사진 참고)

▲ 피해전공의 모습. (사진=유은혜 의원실)
▲ 피해전공의 모습. (사진=유은혜 의원실)

전공의들은 해당 교수의 파면이나 해임을 요구했지만, 병원 측은 위원회를 열어 교수에게 ‘학생들에게 접근하지 마라’고 권고하는 선에서 사안을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 측이 폭행 사실을 접수하고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는커녕 재발 방지 대책도 전혀 마련하지 않았다.

오히려 전공의 개별면담을 통해 폭행 사건을 축소하려고 한 정황마저 드러났다.

이와 관련 유은혜 의원은 “공공병원인 국립대병원이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의술을 가르치는 교수와 제자 간에 자행된 폭행을 외면한 것”이라면서 “교수라는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전공의를 상습적으로 구타한 것 자체도 문제지만,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묵인한 병원의 시스템이 근본적으로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교육부는 즉각적인 특별조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관련자 전원을 엄중 처벌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