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회장 
ⓒ윤종규 회장 

[SR타임스 조인숙 기자] KB금융지주의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진행 중인 KB금융지주 확대지배구조위원회(확대위)가 윤종규 현 회장을 차기 회장 후보로 최종 선정했다.

윤 회장의 연임은 11월 20일 열리는 이사회와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정식 확정된다.

확대위는 26일 열린 3차 회의에서 윤 회장을 KB금융 차기 회장 후보로 추천키로 결정했다. 확대위는 인수·합병(M&A), 글로벌 전략 등을 놓고 3시간30분 동안 윤 회장을 심층 면접했다. 이어 내부 투표에서 만장일치로 뜻을 모았다.

확대위는 "다면적인 평가를 위해 후보자가 제출한 인터뷰 자료뿐 아니라 주요 기관 주주와 직원, 노조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도 함께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확대위는 오는 29일 다시 회의를 열어 법령에서 정한 임원 자격요건 심사 절차를 거친 뒤 윤 회장을 이사회에 회장 후보로 추천한다.

윤 회장의 연임이 사실상 확정되면서 그동안 겸임했던 KB국민은행장 자리를 분리하는 작업도 시작된다. 확대위는 지주 회장과 은행장을 분리키로 했다.

회장 후보 추천 절차가 끝나는 대로 이사회와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다. 확대위는 은행장 후보의 경우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과 리더십을 축적한 인물 중심으로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차기 국민은행장 선정 작업은 추석 연휴 직후 시작될 것으로 보이며 후보군에 관심이 집중된다.

후보로는 김옥찬 KB금융지주 사장, 양종희 KB손해보험 대표이사, 윤웅원 KB국민카드 사장, 이동철 KB금융 전략총괄 부사장 등 지주사와 계열사 주요 임원이 자천타천으로 우선 거론된다.

김 사장과 양 대표는 앞서 윤종규 회장과 함께 KB금융 회장 후보군에 꼽혔으나 고사했다.

국민은행 현직 임원 가운데는 경영기획그룹 담당 허정수 부행장, 허인 영업그룹 부행장, 이홍 경영지원그룹 부행장, 박정림 자산관리(WM)그룹 부행장, 전귀상 기업투자금융(CIB) 그룹 부행장 등이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