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불만 폭증... 25일 생리대 안전대책 마련 위한 전문가 회의

[SR타임스 신숙희]시민단체가 문제가 되고 있는 일회용생리대 제품(릴리안)뿐 아니라 생리대 전반을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생리대제조사 5곳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최근 생리대 사용에 대한 소비자 불안이 커지자 생리대 제조업체 현장을 방문해 긴급 공정점검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현장 점검 대상 업체는 유한킴벌리, 엘지유니참, 깨끗한나라, 한국피앤지, 웰크론헬스케어 총 5곳이다. 지난해 기준 이들 업체의 시중 유통량은 90%에 달한다. 

식약처는 공정 점검에서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반사항이 확인되면 행정처분과 함께 해당 제품 회수 등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주요점검 내용은 ▲접착제 과다 사용 여부 ▲원료·제조공정에서 허가받은 대로 제조하고 있는지 여부 ▲업체의 원료·완제품 품질 검사 수행 여부 ▲제조·품질관리 기준 준수 등이다.

오는 25일에는 산부인과 전문의, 소비자단체 등과 전문가 회의를 열어 생리대 안전관리 조치사항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식약처는 생리대에 함유된 것으로 추정되는 유해물질 104종에 대한 인체 위해성 등을 밝히기 위해 연구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조사대상 104종 중 휘발성유기화합물은 톨루엔·벤젠·클로르포름 등 86종이고, 농약은 글리포세이트·글리포시네이트 등 14종이다.

식약처는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한 시급한 문제인 만큼 연구를 최대한 앞당겨 실시하고, 해당 물질의 인체 위해성이 확인될 경우 기준 마련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 여성환경연대 "릴리안뿐 아니라 일회용생리대 전반 조사 필요"

이날 여성환경연대는 성명을 통해 "식약처는 현행 일회용 생리대 허가기준뿐 아니라 각종 유해화학물질에 대해 전반적으로 조사하고, 일회용 생리대 허가기준으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각종 생식독성, 발달독성, 피부 알레르기 물질, 총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을 포함하라"고 요구했다.

지난 23일 오후 6시까지 이들 단체에 생리대 부작용을 제보한 사례는 3009건에 달한다. 제보 중에는 해당(릴리안)제품을 사용한 뒤로 생리량 감소, 생리통 증가, 생리주기 변화, 질염 등을 겪은 여러 가지 부작용 사례가 포함돼 있다. 

여성환경연대는 지난 3월에 발표한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 결과로 볼 때 "릴리안 제품만 문제라고 단정하기 어려우므로, 일회용 생리대 전반에 걸친 조사와 확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3월 이들 단체는 강원대 김만구 교수 연구팀에 생리대 10종 제품의 유해물질 조사를 의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