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타임스 조영란 기자] CJ오쇼핑이 인도에서 400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사모펀드와 파트너십을 맺고 인도 홈쇼핑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고 30일 밝혔다.
 
CJ오쇼핑이 인도에 설립한 홈쇼핑 합자법인 ‘스타CJ’는 지난 29일 오전 미국계 미디어 전문 투자기업 '프로비던스 에쿼티 파트너스(Providence Equity Partners, 이하 프로비던스)’와 새로운 파트너십을 맺었다.
 
프로비던스는 CJ오쇼핑의 기존 합자 파트너인 ‘스타TV’가 보유하고 있던 스타CJ의 지분(50%) 전량 인수를 통해 ‘재무적 투자자’ 성격으로 참여하게 된다.
 
이에 따라 CJ오쇼핑은 이번 프로비던스의 투자 참여 이후에도 스타CJ에 대한 운영권을 그대로 유지하게 되며, 홈쇼핑 채널명은 프로비던스와의 합의를 통해 올해 안으로 변경할 계획이다.
 
프로비던스는 1989년에 설립된 400억 달러 규모의 미국계 초대형 사모펀드로, 특히 유럽 5개국에서 사업을 운영 중인 독일 최대의 홈쇼핑 업체 ‘HSE24’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인도 홈쇼핑 시장에 대한 투자가치를 높이 평가해 지난 2012년부터 스타CJ에 대한 투자를 타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스타CJ를 설립한 홍콩계 미디어그룹 ‘스타TV’는 5월 2일 인도 외국인투자촉진위원회(Foreign Investment Promotion Board, FIPB)의 승인을 통해 프로비던스로의 지분 이전을 확정했다.
 
한편, 스타CJ는 지난 2009년 3월 CJ오쇼핑과 스타TV가 자본금 5500만 달러를 50:50으로 합작 투자해 설립되었으며, 2009년 9월 개국 이후2010년 8월부터 24시간 방송을 운영하고 있다. 2012년 4월 CJ오쇼핑 출신의 신시열 법인장 취임 이후부터는 재무구조 및 시장점유율 개선을 통해 홈쇼핑 시장 장악력을 넓혀가고 있으며 지난 해에는 진출 4년 만에 취급고 1천억 원을 돌파하는 등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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