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 SR타임스
▲ 방송화면 캡쳐 ⓒ SR타임스

[SR타임스 조인숙 기자] 박기영 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이 혁신을 선언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오너의 갑질과 불공정행위 등 그동안 쌓인 업계의 적폐청산에 발 벗고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7월 28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만나 “오는 10월까지 혁신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1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6대 회장으로 취임한 그는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한국프랜차이즈협회 간담회에서 “혁신안의 핵심은 가맹본부의 갑질과 폭리 근절”이라고 했다.

박 협회장은 최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오너들의 잇단 갑질 논란에 대해 "저희들의 잘못으로 가맹점사업자에게 아픔과 상처를 끼쳐 드린데 대해 진심으로 국민과 정부에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며 "이번이 저희에게 주어진 마지막 기회라는 각오로 원점에서 다시 출발 하겠다"는 각오를 보였다.

누구보다 최근 벌어진 사태를 안타깝게 지켜본 김 회장은 바닥으로 떨어진 업계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가맹점의 성공이 가맹본부의 성공’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정신을 되찾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프랜차이즈 산업이 환골탈태해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국민 기대에 반드시 부응하겠다"면서 정부 추진 가맹정보 공개 적극 동참, 통행세·리베이트·갑질 행위 철폐, 불공정행위 감시센터 설치 및 공제조합 신설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그는 8일 협회 총회를 열어 점주-시민단체 참여하는 가맹사업 혁신위원회를 발족시키고, 위원장에 가맹본부와 가까운 사람이 아닌 중립적이고 덕망 있고 개혁적인 인물을 앉히겠다는 복안이다.

공정위가 추진하려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유통마진 원가 실태조사에 대해서도 김회장은 자칫 유통마진이 낱낱이 공개돼 산업 근간을 흔들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면서도 지금 프랜차이즈업계에 대한 높은 불신을 감안하면 일정 부분 불가피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공정위원장이 가맹본부의 우려를 충분히 반영해서 합리적 수준으로 공개를 결정 하겠다고 한 말을 믿는다고 밝혔다.

박 협회장은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업계는 미국 등 선진국과 같이 로열티 문화가 정착되지 않고 대부분 기업들이 물류유통으로 운영하는 상황”이라면서 업계발전과 건전한 동반성장을 위해서라도 ‘정률제 로열티’를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가맹점의 수익이 늘면 자동적으로 가맹본부의 이익도 늘어나는 이 제도야말로 상생의 핵심이라는 것. 이는 공정위의 개혁방향과도 일치하는 것으로 당장 전격 도입은 어렵지만 가맹본부와 가맹점주가 노력에 따라 부분적인 도입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박 협회장은 “가맹점주 뿐 아니라 가맹본사 입장도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반영해 공정한 가맹사업정책을 수립하겠다는 방침”을 진심으로 약속하고 있으니, 프랜차이즈업계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국민들이 지켜봐 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