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타임스 조인숙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이 해산하지 않고 명맥을 이어간다. 대신 ‘한국기업연합회’(한기련)로 이름을 바꾸어 새롭게 출발한다. 경제인 중심의 협의체에서 기업 중심의 경제단체로 거듭나겠다는 것이다. 이로써 1968년 3월부터 50년 간 사용해 온 전경련이란 명칭은 사라지게 됐다.

전경련(회장 허창수)는 24일 회장단회의-혁신위원회 연석회의를 개최해 이같이 결정하면서 정경유착 근절, 투명성과 싱크탱크 강화를 위한 혁신안도 발표했다. 또 조직과 예산을 40% 이상 줄이는 대변화를 선택했다. 이에 따라 1961년부터 중요 의사결정기구 역할을 해왔던 회장단회의와 정경유착의 여지가 있는 사회협력회계도 폐지하기로 했다.

허창수 회장은 이날 언론브리핑을 통해 “지난해 불미스러운 일로 국민들께 실망을 안겨드린 것에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앞으로 초심으로 돌아가 경제단체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조직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사회에 도움이 되는 단체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 출발하는 한기련의 주요의사결정은 신설되는 경영이사회에서 이뤄지며, 경영이사회는 기존 오너 중심 회의체성격이 아닌 주요 회원사 전문경영인으로 구성될 예정. 의사결정이 이사회 중심으로 바뀌면서 그동안 문제가 되어왔던 사무국의 독단적 결정관행도 바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사회 산하에는 경제정책위원회 등 분과별 위원회·협의회를 두어 회원사 의견을 수렴하는 공식창구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소통기능과 한·미 재계회의 등 민간경제외교 역할에만 집중하기로 했다. 반면 최근 문제가 불거진 사회본부를 폐지하고 기존 7본부 체제도 커뮤니케이션본부, 사업지원실, 국제협력실 등 1본부 2실 체제로 바꾸기로 했다.

사회협력회계를 폐지하기로 한 것에 대해 배상근 혁신총괄전무는 “제2의 미르·K스포츠재단 사태가 재발할 수 있는 고리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으로는 부당한 요청에 따른 협찬과 모금활동에 일체 관여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기존에 공개하지 않았던 활동내역과 재무현황 등을 홈페이지에 연 2회 공개하는 등 공익법인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투명성을 높인다.

이번 혁신안은 전문기관의 컨설팅과 회원사, 각계각층의 의견수렴을 거친 것으로 구성원 모두가 창업을 한다는 각오로 혁신을 완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