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한국지역정보개개발원 10층 전략회의실에서 이재영 개발원 원장(왼쪽)과 홍원규 클라우드보호본부장이 ISO20000 인증패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
▲31일 한국지역정보개개발원 10층 전략회의실에서 이재영 개발원 원장(왼쪽)과 홍원규 클라우드보호본부장이 ISO20000 인증패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

[SRT(에스알타임스) 이승규 기자]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개발원이 운영하는 지역클라우드센터 인프라가 국제표준규격인 ISO20000 재인증 심사를 통해 지역정보화 분야에서는 유일하게 14년 연속 인증을 유지하게 됐다고 31일 밝혔다.

ISO 20000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발표한 정보통신서비스 관리 국제표준 인증 규격이다. 개발원은 2009년 처음으로 지역클라우드센터에 대한 ISO20000 인증 획득 후 매년 IT서비스 관리에 대한 국제표준인증 심사를 받고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올해는 지역클라우드센터 인프라 부문 IT서비스 관리 정책·계획 및 프로세스 관리 지침 19종(수요, 예산회계, 자산, 구성, 변경, 문제, 지식, 배포, 비즈니스관계, 공급자, 용량, 서비스가용성 관리 등)에 대해 적합 판정을 받았다.

개발원은 지역클라우드센터 IT인프라 운영관리시스템을 재설계 및 구축함으로써 서비스 요청에 대한 접수창구를 단일화하고 정보자산의 취약점 보안 점검·검토·승인 절차를 IT서비스관리(SM) 운영 프로세스에 포함시키는 등 정보보호 강화에 힘썼다.

또 지자체 위탁 정보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IT자산 관리체계 및 프로세스와 지침을 마련해 효율적·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노력해 왔다.

이재영 개발원 원장은 "이번 ISO 20000 재인증은 클라우드 기반 IT 서비스 관리 전문기관으로 한 단계 도약을 위한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개발원은 지자체 정보자원의 안정적인 관리와 클라우드 기반의 IT 서비스 운영에 있어 보다 고객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