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타임스 최정 기자] 서울시가 ‘대형마트 주류 접근 최소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시행한 지 약 1년 만에 청소년 주류 판매율이 11.4%p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2013년 조사마트 62개 가운데 청소년에게 술을 판매한 매장의 비율은 53.2%로, 2012년 8월 조사한 64.6%에 비해 감소했다고 22일 밝혔다.
 
주류 매장의 위치, 주류진열 및 판매방식, 주류광고와 판촉, 청소년 주류 판매 금지, 판매 종사자에 대한 교육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대형마트 주류 접근 최소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은 업계와 서울시의 공동 협의로 2012년 11월 제정됐다.
 
이번 실태조사에 따르면 청소년 주류 판매율은 53.2%로 시행 전 64.6%보다 11.4%p 감소했고, 연령확인을 위한 신분증 요구는 51.6%로 시행 전 40.8%보다 10.8%p 증가했으며, 가시성은 13.7%p 높아지고, 주류광고는 11.5%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이번 조사결과 가이드라인 제정 이전보다 많은 부분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판매점들이 앞으로도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도록 지속 독려할 계획이며, 업게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해 현실적인 가이드라인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강종필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가이드라인 시행 이후 청소년 주류 판매가 개선된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도 절반이 넘는 마트가 판매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청소년 주류 판매가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관련 법령 개정 건의를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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