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한신더휴(교동 재건축아파트) 재시공하기 전의  모습만큼이나 추한 행정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세종시
▲문제의 한신더휴(교동 재건축아파트) 재시공하기 전의  모습만큼이나 추한 행정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세종시

-한신공영, 시공사 불법 수의계약 전 조합에 수십억 금품 살포 '정황'

-여론 “이춘희 전 시장 때 벌어진 유착 비리…수사로 의혹 밝혀야”

[SRT(에스알 타임스) 서중권 기자] 조치원 한신더휴 재건축사업과 관련해 세종시 담당 공무원이 시공사를 꼭 찍어 선정한 것이 들통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한술 더 떠 시공사가 계약 이전에 수십억 원의 현금을 풀은 정황이 포착됐다.

조합 측이 결격 사유가 없는 조합장을 쫓아내고, 조합장이 공석 중에 시공사를 선정한 거여서 또 다른 법정 시비가 예상된다.

이 같은 업체 간 유착 비리 의혹의 중심에 세종시 주택과 L 사무관이 있다는 점에서 파문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SR타임스가 최근 시의회 녹취록과 조합 회의록 자료, 조합원 등의 취재를 종합하면 조치원 한신더휴(교동 재건축주택)는 시 주택과 L 사무관이 사업 초부터 업무를 장악해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 시 담당 L 사무관 개입…“직권 남용 오해 소지 있어”

해당 사업은 조합장을 밀어낸 뒤 조합장이 공석인 상태에서 ㈜한신공영을 시공사로 선정하는 계기를 갖는다. 이 과정에서 시 L 사무관은 직위를 이용한 직권 남용의 오해를 살 수 있는 비판에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한신공영은 수의계약으로 해당 사업을 따내기 이전에 조합 측의 부채 37억 원을 변제 해 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12월 10일 L 사무관은 취재 도중 조합-시공사 간 돈 전달 관계를 직접 설명했다.

L 사무관은 “제가 말씀드리지요. 부채는 전 시공사, 건설공제 조합, 그다음에 한일 시멘트, 그 개인 간 한 두 명 정도 있었구요. 이 사람들하고 전체 금액이 한 60억 정도가 됐었구요. 여기에서 회유하는 과정에서 37억을 떨어뜨렸어요. 그러면 이걸 일방적으로 한 방에 못 갚으니까. 첫 번째 얼마 이런 것들 다 약정 지어서 썼고요. 그다음에 제일 마지막으로…”

이어서 “(한신공영) 37억을 만들어 내기가 어렵지 않습니까? 그래서 한신에서 맨 처음에 저희한테 10억을 대출을 좀 해 주셨어요.“

또 한신공영이 조합의 부채 변제에 대한 이유를 묻자 L 사무관의 설명은 이랬다.

◆ 한신, 부채 60억 중 37억 변제…”좋은 뜻으로“황당한 해명

”한신에서 좋은 뜻이 있었어요. 이게 또 좋은 뜻, 좋은 뜻이 뭐냐면 한신이 좀 어려울 때 세종 행복도시에 와가지고 그 해결하는 데 하나의 지역에 도움을 줬다고 판단하시고, 지도분들이 그래, 이쪽에 어려운 현장 한번 우리가 좋은 뜻으로 해보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15억 원도 조합원들 돈이 없었어요. 근데 10억 원을 먼저 먼저 대여를 받아서 아까 37억 정도 쭉 돼 있는 거 중에 초기 자본들을 해결해 주셨어요.“

말하자면, 조합 측 부채 60억 원 가운데 37억 원을 갚아줬고, 이 중 10억 원을 대출해줬다. 부채상환에 대한 조건에는 ’좋은 뜻‘이기에 했다는 것이다. 참 황당한 해명이다.

이렇게 해서 한신공영은 세종시 조치원 조합원주상복합아파트(교동 재건축아파트) 면적 1만139평, 평당 420만 원 가격으로 모두 426억5,900만 원에 따냈다.

이 과정에서 L 사무관은 변제 대상 업체들에 대한 금액은 밝히지 않았다. 특히 개인 부채에 대해서는 뒷말이 무성한 채 의문으로 남았다.

따라서 SR타임스는 지난해 말 정보공개를 요청했다. 공개 요청 사안으로는 ▲시공사 한신공영 선정과 관련해 입찰 공개 등 시가 취한 행정업무 ▲‘일반경쟁’이 원칙인데도 수의계약 할 수 있다는 거짓말 ▲한신공영의 35억 원 변제와 관련, 대납 사유와 관계자 각각 액수 등이다.

◆ 정보공개 요청에 ”조합에서 하는 사업“ 발뺌…”수사해 밝혀야“

시는 이에 대해 “해당 사업은 조합(민간)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시가 시공사 선정과 관련한 입찰 등의 업무를 하지 않는다”는 등 모두 ‘모른다’로 공개했다.

취재 당시 L 사무관이 설명했던 것과는 너무다른 이중적 행정이다. 조합 측이 관련법을 잘 몰라 조합총회부터 주관, 조합장 밀어내고 시공사 수의계약 선정 및 부채 변제 등 총괄 지휘했던 시가 발뺌하는 모순행정을 서슴지 않은 것이다.

여론은 “시 담당 사무관이 해당 사업 전체를 주무르면서 행정 곳곳에서 탈·불법 등 업체 간 유착 비리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다”며 “감사나 수사를 통해 의혹을 해소, 최민호 시장과의 연계를 분명해야 한다”는 분위기다.

한편, 한신공영이 평당 420만 원 가격으로 모두 426억5,900만 원에 사들인 한신더휴 아파트는 분양가는 1,300만 원대로 고분양가 논란에 휩싸여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