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서울시의회는 지방의회 최초로 과 단위 인사담당관을 신설하는 등 시의회사무처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의 성공적인 안착과 현 정부의 지방시대 실현에 발맞추기 위한 조치다.

우선 시의회사무처 인력의 통합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인사담당관이 신설된다. 인사담당관은 기존에 운영하던 인사팀에 더해 직원의 교육훈련과 복리후생을 전담할 인력개발팀과 공직기강의 확립 및 의회 청렴도 제고를 위한 공직윤리확립팀이 함께 신설돼 총 3개 팀으로 구성된다.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에 발맞춰 다수의 지방의회 사무기구가 인사팀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나 인사 부서를 4급 단위 정식 직제로 신설하는 것은 서울시의회가 전국 17개 시·도의회 중 첫 번째 사례다. 2023년 1월 현재 서울시의회사무처 정원은 429명이다.

또 입법담당관을 국회사무처의 법제실 모델을 벤치마킹한 법제담당관으로 전면 재편한다. 기존의 법제지원 1·2팀은 각각 행정법제팀과 기술법제팀으로 재편해 분야별 전문성을 강화하고 주민참여법제팀을 신설해 주민조례발안과 개선사항 발굴 등 시민 참여 기능을 강화한다.

아울러 시민권익담당관을 폐지하고 민원관리 기능을 정책지원담당관에 이관하는 등 부서 간 기능 조정 및 통폐합을 통해 조직과 인력의 효율성을 높였다. 새 정부의 인력운영 방안에 따라 조직과 정원을 늘리지 않으면서도 인사와 법제 등 핵심 기능은 강화한 것이다.

한편, 서울시의회는 이번 조직개편안을 지난해 12월 서울시에 제출하며 국장급(지방직 2·3급)직위의 신설을 함께 건의했다. 이는 사무처장 1인에게 과도하게 집중된 통솔체계를 분산시키고 직급공백을 해소해 연속된 경력개발경로를 확립하기 위한 것으로 지방의회의 숙원과제 중 하나이다.

현재 서울시의회사무처는 국장급 직위(2·3급)가 부재해 사무처장(1급) 1명이 과장급(4급) 19명을 단독으로 통솔하고 있다. 이는 서울시 집행기관(본청) 대비 약 4배, 중앙부처 대비 약 6배 넓은 통솔범위다. 이처럼 3급 이상으로의 승진 기회 등 경력개발경로가 단절돼 있어 하위직 직원의 사기 저하 및 우수인력의 이탈 또한 우려되는 상황이다.

김현기 의장은 "이번 조직개편으로 서울시의회는 인사관리·교육후생·공직윤리 등 관련 기능을 총망라한 통합적인 인력관리체계를 갖추게 됐다"며 "이는 전국 17개 시·도의회 중 최초 사례로 앞으로도 서울시의회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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