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서울 강남구 '삼성청년SW아카데미' 서울캠퍼스에서 7기 교육생들이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
▲지난 10월 서울 강남구 '삼성청년SW아카데미' 서울캠퍼스에서 7기 교육생들이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

- 2023년 후원할 CSR 프로그램 선택해 기부 약정…회사는 매칭금 출연

- 올해 삼성 임직원 73% 참여…492억원 CSR 프로그램에 지원돼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삼성 임직원들이 2023년에 기부하고 싶은 회사의 사회공헌활동(CSR) 프로그램을 선택해 기부금을 약정하는 '기부 페어'가 삼성전자를 비롯한 주요 계열사에서 다음달 초까지 진행된다.

삼성은 이달 초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연말 이웃사랑 성금' 500억원을 기탁했지만, 임직원들이 회사 CSR을 후원하는 기부는 이와 별도로 진행된다.

25일 삼성에 따르면 삼성 주요 계열사들은 12월 중순부터 각 사의 사회공헌단장 명의로 '기부 페어'를 알리는 안내 메일을 발송했다.

이를 시작으로 사내 인트라넷에 임직원들이 기부할 수 있는 '나눔과 상생의 실천, 삼성 CSR' 코너를 개설했다.

삼성전자의 경우 '나눔과 상생의 실천, 삼성 CSR' 코너에는 삼성의 대표 CSR 프로그램인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 ▲삼성희망디딤돌 ▲삼성드림클래스 ▲삼성주니어SW아카데미 ▲푸른코끼리 등의 사업 내용과 올해 주요 성과가 소개돼 있다.

임직원들은 이 같은 정보를 바탕으로 본인이 내년에 어떤 CSR 프로그램에 기부할지 선택하고, 원하는 금액을 입력하면 매월 급여에서 자동으로 쉽게 기부할 수 있다.

자립준비 청소년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삼성희망디딤돌' 프로그램에 매달 33만원을 기부하는 고차원 반도체연구소 프로는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청년들에게 힘이 되고 싶었다"며 "월급이 오를 때 마다 기부금도 조금씩 늘렸고, 그만큼 보람도 더 커진다"고 말했다.

삼성은 임직원 기부금과 동일한 금액의 '1:1 매칭금'을 해당 CSR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매칭 그랜트'를 운영해, 임직원들이 기부한 금액은 '두 배'로 늘어나 실제 CSR 프로그램에 지원된다.

올해는 삼성 23개 계열사 임직원의 73%가 기부에 참여해 총 246억원을 기부했고, 회사가 246억원을 다시 기부해 총 492억원을 CSR 프로그램에 사용했다.

삼성 임직원이 낸 기부금과 회사가 매칭해 기부한 금액은 2011년부터 누적으로 총 5839억원에 달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내년부터 더 많은 임직원들이 재능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올해 기부 페어부터 재능기부를 희망하는 프로그램에 사전 신청 접수를 받겠다”며 “앞으로 각 CSR 일정에 맞춰 임직원들이 재능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