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S-Oil설비 중 일부시설 ⓒ에쓰오일
▲울산 S-Oil설비 중 일부시설 ⓒ에쓰오일

[SRT(에스알 타임스) 이일철 기자]울산시는 16일 시청 본관 상황실에서 김두겸 울산시장과 후세인 에이 알 카타니 에쓰오일(S-OIL) 대표(CEO)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석유화학복합시설 건설(Shaheen Project)‘을 위한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사우디 아람코가 자회사인 에쓰오일을 통해 온산국가산업단지에 오는 2026년까지 9조2,580억 원을 투자해 플라스틱을 비롯한 합성수지 원료로 쓰이는 고부가가치 석유화학제품 생산시설을 신설하는 ‘샤힌(Shaheen, 아랍어로 ‘매’) 프로젝트’ 투자를 결정함에 따른 것이다.

협약에 따라 에쓰오일은 역대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복합시설 건설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건설 및 운영에 필요한 인력은 울산 시민 채용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특히 울산시민 뿐만 아니라 경주·포항·부산·경남 지역 주민에 대한 고용과 지역건설업체의 공사 참여를 확대하는 내용도 담아냈다.

울산시도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각종 인·허가 및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울산시는 이번 투자로 건설 기간 중 일일 최대 1만7,000명의 일자리 창출과 3조 원 이상의 지역 건설업계 활성화 효과와 함께 주력산업인 석유화학산업의 고도화와 친환경화로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불확실성이 심화되는 어려운 여건속에서 대규모 투자 결정을 해준 S-OIL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대한민국 석유화학산업의 새장을 여는 샤힌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전담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투자는 지난 2018년 완공된 40억 달러 규모의 1단계 석유화학 프로젝트의 후속인 샤힌 프로젝트로 연간 최대 320만 톤의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