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계청
▲ ⓒ통계청

표면상으로 보면 분명 좋은 일인데, 속을 들여다보면 전혀 반갑지 않다. 청년실업률의 감소가 그렇다.

통계청이 발표한 1월 청년실업률은 8.6%로 지난해보다 무려 0.9%포인트나 내려갔다. 1월 기준으로는 2013년(7.1%) 이후 4년 만에 가장 낮다.

숫자로만 따지면 얼마나 좋은 일인가. 그러나 청년들 일자리가 많이 생겨서가 아니다. 반대다. 기업들이 불황으로 신규채용을 더욱 줄여 아예 취업활동 자체를 포기한 청년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취업자와 실업자 비율을 더한 청년층 경제활동참가율이 전년 대비 0.4%포인트나 하락해 45.7%가 된 것이 이를 말해준다.

청년들에게는 이제는 한 가닥 희망이라도 갖고 도전할 직장조차 없어지고 있다는 얘기다. 차라리 실업률이 높아지는 것만도 못하다. 이렇게 고용시장의 역동성까지 점점 더 떨어지면서 청년 체감실업률은 22.5%까지 치솟아 지난해 4월 이후 최고를 기록했다.

청년실업률의 감소가 긍정적인 신호가 아니라는 것은 전체 고용상황에서도 알 수 있다. 1월 취업자 수가 2568만9000명으로 1년 전보다 24만3000명 증가했다고는 하나 지난해 2월의 22만3000명 이후 가장 저조했다. 1월 기준으론 7년 만에 최저다.

그나마 재취업이 불가능해진 50~60대 조기은퇴자, 실직자 16만9000명이 ‘울며 겨자 먹기’로 자영업에 뛰어든 결과다. 반면 고용의 가장 큰 동력인 제조업은 소비심리 위축, 내수둔화 등으로 취업자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6만명이나 줄었다.

취업의 질도 문제다. 특히 여성들이 심하다. 지난해 서울지역 여성인력개발기관을 통해 취·창업에 성공한 여성이 3만 여명이지만 그중 2년 미만 기간계약직, 일용직 등 비정규직이 절반이 넘는 55%이다. 경력단절 여성들이 대부분이어서 정규직이 더 어렵다고는 하지만 지난해 3월 기준으로 전체 여성 임금근로자(842만3000여명)의 비정규직 비율도 40%가 넘는다.

기업들이 취업문을 아예 걸어잠그고 있는 마당에 정부도, 소위 차기 대권주자라는 사람들도 하나같이 입만 열면 투자확대를 통한 일자리 늘리기를 외친다. 그보다는 당장 근로시간단축과 일자리 쪼개기가 훨씬 현실적이다.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비정규직을 줄이는 방식이기도 하다.

청년실업을 해소하겠다는 말만 떠벌리지 말고 과감한 제도와 정책을 도입할 때다. 취업도전조차 포기하는 청년들을 그대로 두고 무슨 ‘청년들을 위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것인가.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