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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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타임스 조인숙 기자] 은행 서비스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은행은 KEB하나은행으로 조사됐다.

모바일앱 이용에 있어서는 신한은행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소비자 1600명을 대상으로 전국 서비스망을 갖춘 은행 8곳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했더니 KEB하나은행이 5점 만점에 3.68점으로 1위를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이어 신한은행(3.66점), 우리은행(3.63점), KB국민은행(3.63점), NH농협은행(3.61점), 중소기업은행(3.60점), 한국씨티은행(3.60점), SC제일은행(3.56점)의 순이었다. 8개 은행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62점이었다.

▲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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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B하나은행은 시설과 직원서비스, 금융상품 다양성, 이자율·수수료, 서비스 호감도 등 4개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점·ATM 이용 편리성 부문에서는 KB국민은행이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한편 응답자 중 62.5%(1천 명)가 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앱 만족도에서는 신한은행이 앱 이용 편리성, 기능의 다양성·신속성, 수수료 및 비용혜택, 화면 구성 및 디자인, 고객 응대 서비스의 5가지 측면에서 모두 가장 높은 점수(5점 만점에 3.88점)를 받았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사업자 간담회를 열고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모바일 앱 등 은행 서비스 전반에 대한 품질 개선을 권고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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