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타임스 조인숙 기자] 삼성전자가 6일 전국경제인연합회 탈퇴를 공식 선언했다. 이를 신호탄으로 14개 삼성계열사들도 조만간 탈퇴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삼성은 전경련 창립멤버이다.

이에 앞서 역시 창립멤버인 SK그룹과 LG그룹이 탈퇴를 했고, 현대차그룹도 탈퇴를 고민 중이다. KT를 포함해 공공-금융기관들이 대거 탈퇴대열에 합류하고 있어 전경련은 말 그대로 창립 56년 만에 고중분해 위기에 놓였다.

전경련의 운명은 이달 중에 열릴 이사회와 정기총회에서 결정되겠지만, 주요 회원사들의 이탈로 더 이상 존속하기 어려워졌다. 전경련이 이처럼 하루아침에 뿌리째 흔들린 것은 두말할 것 없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영향이다. 미르ㆍK스포츠 재단설립 출연을 둘러싸고 전경련이 대기업의 모금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전경련이 전경유착의 창구라는 비판이 쏟아졌고, 재벌총수들이 줄줄이 국회청문회에 불러나가고, 검찰의 조사를 받으면서 국민들의 비난의 대상이 되었다. 지난해 12월 6일 재계 총수 청문회에서 의원들이 탈퇴를 집요하게 물었고, 이에 주주격인 주요 그룹이 탈퇴를 약속하면서 전경련의 운명은 벼랑 끝으로 몰렸다.

이후 4대 그룹 중에는 LG가 가장 먼저인 지난해 12월 27일 탈퇴를 공식 통보했고, SK가 그뒤를 이었다. 주요 그룹의 탈퇴를 막기 위해 자체적으로 노력을 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전경련측은 “새 회장 선출과 쇄신안을 통한 분위기 반전을 시도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얼마나 먹혀들지 미지수다.

삼성과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이 전경련에 내는 회비는 전체 492억원(215년 기준) 중 70%나 된다. 다른 기업들이 회원을 그대로 유지한다 해도 재정적으로나 대외적인 위상으로나 운영이 불가능하다.

전경련은 1961년 삼성의 고(故) 이병철 회장이 12명의 경제인들과 함께 설립하고 자신이 초대 회장을 맡은 ‘한국경제협의회’가 모태로 제계의 협력과 우의, 국가경제발전을 위한 친목단체로 활동했다.

그러나 긍정적인 설립목적과 달리 새 정권이 들어설 때마다 일해재단 자금, 노태우 전 대통령의 대선 비자금 모금, 1997년 세풍사건, 2002년 불법 대선자금 의혹, 그리고 이번에 미르ㆍK스포츠 재단설립 출연 등 전경유착의 비리가 드러나면서 국민들로부터 비판을 받아왔고, 급기야 해체의 운명을 맞게 됐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