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 SK주식회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대해부 [④ 인권]
다양하고 차별 없는 인재 확보...UNGC 인권 등 4대 분야 10대 원칙 준수

▲ 청년 구직자들이 지난 1월 열린 SK 고용 디딤돌 프로그램에 참가해 종이컵쌓기 게임을 하고 있다. ⓒ  SK
▲ 청년 구직자들이 지난 1월 열린 SK 고용 디딤돌 프로그램에 참가해 종이컵쌓기 게임을 하고 있다. ⓒ  SK

■ 2016 SK주식회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대해부 [④ 인권]
다양하고 차별 없는 인재 확보...UNGC 인권 등 4대 분야 10대 원칙 준수

 

[SR타임스 장세규 기자] SK주식회사는 “다양하고 차별이 없는 기업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채용, 보상, 평가, 승진, 교육 등 인사 전반에 걸쳐 인종, 성별, 장애, 종교 등으로 인한 차별을 받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채용 시 입사지원서에 수상경력, 영어성적, 어학연수 여부 등의 기입란 을 삭제하고 직무와 관련 없는 자격증은 첨부할 수 없도록 하는 등 학력, 스펙 등으로 차별 받지 않는다.

특히 채용과정에서 일체 신상정보를 요구하지 않는 Blind 심사를 통해 공정한 채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장애인 채용을 위한 ‘희망인턴십’ 프로그램 등의 실시 등으로 장애인 채용을 2011년 대비 2배가량 확대하는 등 장애인 고용을 적극적으로 늘리고 있다.

또한, 여성 임직원의 차별 방지 노력의 성과로 2016년에는 최초로 여성이 임원으로 승진했으며 임원 포함 여성 관리자가 15명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기존에는 차별 없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별도의 구분 없이 신입사원 공채를 통해 장애인 채용을 진행했다. 하지만 비장애인과의 경쟁 자체가 장애인에게는 오히려 차별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2013년부터 장애인 대상 인턴십인 ‘희망인 턴십’을 진행하고 있다.

‘희망인턴십’은 4월부터 3개월간 직무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받고 난 뒤 7~8월 방학기간 동안 현업부서의 배치를 통해 업무를 체험하는 인턴십 과정을 진행한다. 그리고 이후 신입사원 채용까지 연계되고 있다.

특히,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연계하여 장애인 특성을 고려한 맞춤교육을 실시하며 인턴십 배치 시 지방 연고자를 고려하여 근무지를 배치하고 있다.

‘희망인턴십’ 과정을 통해 앞으로 수행할 직무에 대해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스스로 직무 적합 여부를 판단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를 통해 장애인을 위한 직무능력 향상 및 성공적인 사회 진출에 기여하면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SK주식회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우수 장애인 확보를 위해 ‘희망인턴십’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SK주식회사는 2012년 5월 1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의식과 이행 활성화 촉진에 대한 의지를 밝히며 자발적 이니셔니브인 UN Global Compact (UNGC)에 가입했다.

▲ 서울 종로구 SK서린사옥에서 SK 고용 디딤돌 프로그램 양해각서(MOU) 체결식 참석자들이 MOU를 펼쳐보이고 있다. ⓒ SK
▲ 서울 종로구 SK서린사옥에서 SK 고용 디딤돌 프로그램 양해각서(MOU) 체결식 참석자들이 MOU를 펼쳐보이고 있다. ⓒ SK

UNGC 원칙 아래 사전 예방의 원칙을 지지하고 있으며, 인권 및 노동권의 존중, 윤리경영 및 반부패 문화 확산, 친환경 사업운영 및 서비스 제공 등 UNGC가 제시하는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의 4대 분야 10대 원칙을 준수하기 위한 적극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 이행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그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며 Global 시민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엔에서 채택한 '세계 인권 선언 (The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에서 명시하는 모든 인간의 권리를 존중한다고 밝히고 있다.

SK주식회사는 ‘기업은 안정과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루어 영구히 존속 · 발전하여야 하며 이를 통해 고객ㆍ임직원ㆍ주주에 대한 가치 창출 및 인류 행복에 공헌해야 한다’는 SK그룹의 기업관을 기반으로 고객, 임직원, 협력회사, 지역사회 등 당사를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기본적인 권리를 존중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사회에서 주요하게 인식되는 인권 관련 이슈, 사업적 성격이 미치는 영향의 특수성, 당사 운영상 통제력과 파급력의 정도 등을 고려하여 인권 영역에 초점을 두고 우선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인권활동을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또한, UN의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및 ‘기업과 인권에 대한 기본 지침 (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and Human Rights)’이 제시하고 있는 인권과 자유의 보편적인 존중에 대한 의지를 공개적으로 공표했다. SK주식회사는 인권 침해 방지 노력과 침해 사례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통해 인권이 존중 및 보호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