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한국은 기가팩토리 최우선 후보지 중 하나”

-이동환 고양시장 “고양경제자유구역, 교통‧항만‧인력‧입지여건 우수”

[SRT(에스알 타임스) 정명달 기자] 고양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3일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최대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를 화상으로 만나 “한국을 기가팩토리 건설후보지로 긍정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해 일론 머스크 CEO는 “한국을 최우선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한 것을 두고 이동환 시장은 테슬라 기가팩토리 유치를 경기도와 정부에 제안할 것이라고 24일 밝혔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경제자유구역은 교통, 항만, 수도권 우수인력, 우수한 입지여건을 갖춘 지역”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가팩토리의 주 회사는 고양 경자구역에 유치하고 수많은 협력회사들은 경기 북부 등 주변 지역에 유치할 수 있도록 경제자유구역 확대 검토 등 적극적인 기업유치방안을 마련한다면 경기북부 규제해소와 경기도 균형발전에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테슬라는 지난해 104만대를 판매한 세계 1위 전기차 업체로 자율주행을 비롯해 AI, 로봇기술까지 진출한 세계적인 첨단기술 선도기업이다.

기가팩토리는 테슬라의 자동차 제조공장으로 미국 캘리포니아 프레몬트, 텍사스 오스틴, 중국 상하이, 독일 베를린 등 네 곳에서 완성차 공장을 가동 중이며 자동화된 제조기술과 높은 생산성으로 기술혁신의 상징으로 꼽히기도 한다.

테슬라는 연간 150만대~200만대를 생산할 아시아 제2의 전기차 생산기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관계자는 “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등 4개국이 주요 후보지이며 이르면 내년 상반기 후보지가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지금까지 건설된 테슬라 기가팩토리를 살펴보면 전기차 시장수요가 풍부하고, 우수한 인력과 부품수급이 가능하고 세제혜택이 뛰어난 곳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한국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배터리업체와 최고수준의 부품 수급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내년 테슬라의 국내기업 부품구입액은 100억달러(약 13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인 만큼 전기차산업 공급망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시장 전기차 판매량은 12만8,000대로 세계 9위 수준이며 급속하게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고양특례시는 이동환 시장 취임이후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7일 경제자유구역 지정의 1차 관문인 개발계획 용역 대상지로 선정되어 내년도 산자부 경기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을 기대하고 있다.

경제자유구역은 해외 투자자본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세제 감면이나 규제완화 등의 혜택을 부여하는 경제특별구역이다. 테슬라 같은 첨단기술을 갖춘 해외기업이 입주할만한 메리트가 있는 셈이다.

한편 고양시는 인천, 김포공항, 인천항, 평택항 등 수출입 교통망도 편리하다는 장점과 서울, 경기, 인천의 수도권 2,000만명의 수요가 확보된 시장에 자리하고 있어 대한민국 내수 수요는 물론 아시아의 안정적인 생산과 판매의 전진 기지 역할을 소화할 수 있는 지리적 여건을 갖추고 있다는 강정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