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2.2 (목)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지자체의 SR 충청
[지자체의SR] 청주시, ‘온라인 조상땅 찾기 서비스’ 시행
  • 이현승 기자
  • 승인 2022.11.24 15:40:23
  • 댓글 0
ⓒ청주시 임시청사

- 관공서 방문 없이 집에서 신청

[SRT(에스알 타임스) 이현승 기자] 청주시는 ‘온라인 조상땅 찾기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청주시는 그동안 민원인이 직접 구청을 방문해야 신청할 수 있었던 조상땅 찾기 서비스를 개선해 집에서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상땅 찾기’는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후손들이 조상의 토지 소유현황을 알지 못하는 경우 상속인에게 토지소재를 제공해 국민들의 재산권 행사에 도움을 주는 적극적인 토지행정 제도다.

‘온라인 조상땅 찾기 서비스’는 정부24(www.gov.kr), 국가공간정보포털(www.nsdi.go.kr), K-Geo 플랫폼(www.kgeop.go.kr)에서 공동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 후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자격은 상속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서류가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한 시기인 2008년 1월 1일(호주제 폐지 시행일) 이후에 사망한 자의 자녀와 배우자, 부모다. 

서비스 신청 시 필요한 증빙서류는 대법원의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사망자의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내려받아 전자파일(PDF)로 첨부하면 된다. 이후 담당 공무원이 첨부된 서류를 심사해 승인하면 3일 이내 조회 결과를 열람하거나 출력할 수 있다.

강민주 지적정보과장은 “온라인 조상땅 찾기 서비스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행정서비스의 수요를 충족하고 직접 방문에 따른 불편을 해소해 시민 편익과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현승 기자  bpda@naver.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승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