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이 중요하다. 기본기를 익혀야 실력이 는다. 아마추어의 세계든 프로의 세계든, 기본기를 제대로 다져야 발전 속도가 빠르다. 준비운동은 하지 않고 마음만 앞서 물에 뛰어들면 사고가 생기게 마련이다.

프로야구 경기를 보면 감독의 번트 지시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해 게임 자체를 그르치는 경우가 많다. 소심하게 보이는 번트작전의 성공 여부가 게임의 대세를 결정짓는 경우가 허다하다. 번트실패는 경기의 맥을 끊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오승건 前 한국소비자원 부장 ⓒ SR타임스
▲ 오승건 前 한국소비자원 부장 ⓒ SR타임스

기본기가 탄탄하면 번트는 쉽다. 승리로 가는 징검다리라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부끄러워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실패하지도 않는다. 자기 차례에 번트 사인이 난 것을 부끄러워 할 것이 아니라 번트를 대지 못한 것을 부끄러워해야 한다.

투자생활에서도 기본이 중요하다. 연봉이 적은 것을 불평하지 말고, 저축을 많이 하지 못하는 것을 고민해야 한다. 작은 돈을 무시하는 사람은 큰돈을 모으지 못한다. 작은 돈이 쌓여 큰 돈이 되는 것이지, 처음부터 큰돈은 없다. 작은 돈은 무시하고 큰돈을 모으려고 안달하는 사람은 평생 허황된 꿈만 꾼다. 대박을 좇는 사람은 그나마 가진 푼돈도 털린다.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재테크를 시작하라

젊을 때 투자의 기본기를 익히면 노후가 편안해진다. 부자가 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투자를 빨리 시작하는 것이다. 나이 들어 여우 있게 생활하려면 젊을 때 한푼이라도 더 벌고, 한푼이라도 더 투자해야 한다. 20대에 시작하는 것과 30대에 시작하는 것은 나중에 엄청난 차이가 난다. 이자가 이자를 낳는 복리의 마술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22세부터 10년 동안 매달 100만원을 투자(연수익률 8%)한 뒤 은퇴하는 64세까지 그대로 묻어 둘 경우, 은퇴시점에는 23억 4천만원을 찾게 된다. 반면 32세부터 은퇴하는 64세까지 매달 100만원을 투자(연수익률 8%)할 경우, 17억 7천만원 밖에 만들지 못한다.

재테크는 잉여자금을 투자해 수익을 높이는 활동을 말하는데 쉽게 이야기하면 돈을 모으고 불리는 기술이다. 재테크를 일찍 시작하면 복리의 효과가 배가돼 재산을 불리는데 더 없이 좋다. 일찍 시작하지 못했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시작해야 한다. 미루지 않고 바로 행동하는 것이 재테크의 첫걸음이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주어지는 자산이다. 지루하게 똑딱거리는 세월에 무식하게 투자하는 사람이 부자가 된다. 오랜 세월 속에 푼돈을 묻어두면 금화가 싹튼다. 담뱃값 정도의 푼돈도 지속적으로 모으고 투자하면 아파트를 살 수 있을 정도로 목돈이 된다.

무엇보다 저축을 멈춰서는 안 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물가상승등을 감안하면 돈의 가치는 점점 줄어들게 때문에, 생활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돈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10억원을 모았다 하더라도 저축은 계속해야 한다.

돈이 조금 모이면 항상 사용할 곳이 생길 것이다. 하지만 두 눈 부릅뜨고 재투자해야 한다. 차도 새로 사야하고, 집도 넓혀야 하며, 남들이 다녀오는 해외여행도 가야 하겠지만 투자가 우선이다.

투자하고 또 투자해 충분한 수익이 발생하면 그때 차도 바꾸고 여행도 가는 것이 지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지 말고, 오직 돈을 저축하고 모으는데 집중해야 한다. 먹는 것, 입는 것, 타는 것에 관심을 돌리기 시작하면 투자는 점점 어려워진다.

재테크는 펌프로 물을 퍼올리는 것과 같다. 시원한 물을 퍼올리려면 펌프는 마중물을 부어야 한다. 마중물이 없으면 펌프는 무용지물이다. 마중물을 붓고 힘들게 펌프질을 해야 지하수를 끌어올릴 수 있는 것이다.

재테크에서도 마중물을 모으고 펌프질을 하는 기간이 가장 힘들다. 펌프에서 물이 쏟아지면 여유가 생긴다. 시원한 지하수를 충분하게 마실 수 있는 것처럼 해외여행도 다녀올 수 있다. 힘을 별로 들이지 않더라도 펌프에서 계속 물이 쏟아진다. 그날이 올 때까지 투자는 계속돼야 한다.

 

투자의 부가가치를 높여라

밀을 파는 것보다 밀을 밀가루로 만들어 파는 것이 수익률이 더 높다. 밀가루보다는 빵을 구워 팔면 더 많은 돈을 번다. 투자자도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법에 어떤 것이 있는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시장에는 다양한 재테크상품이 나온다. 은행에 돈을 맡기는 보통예금도 있고, 주식의 사촌격인 전환사채도 있으며, 주식을 공개시장에서 처음 모집하는 공모주도 있다. 기업에서 발행하는 채권, 신주인수권자가 청약기일까지 청약하지 않거나 청약후 납입일에 돈을 내지 않아 인수되지 않은 주식을 일반인에게 파는 실권주 등 금융상품의 종류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이런 금융상품에 투자한다고 해서 항상 돈을 불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손해 보는 경우도 생긴다. 따라서 투자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판단할 수 있는 안목이 중요하다. 모르는 것이 위험하지, 알면 더 이상 위험이 아니다. 빈익빈부익부, 부의 쏠림현상이 심화되는 자본주의에서 자신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재테크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손해 보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끊임없이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법 또한 모색해야 한다. 부가가치는 개인에 따라 다르다. 이율일수도 있고, 편리성일수도 있고, 안전성일 수도 있다. 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해박한 금융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오승건은 누구?

20여 년에 걸쳐 소비자 분야와 미디어 부문에서 일했다. 최근까지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정보팀에서 근무했다. 소비자문제 전문가, 시인, 칼럼니스트, 유머작가, 리더십강사, 재테크전문가 등 폭넓은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특히 생생한 현장체험을 바탕으로 딱딱한 소비자문제를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정보로 가공·확산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인터넷이 걸음마를 시작하던 2000년부터 'a-player', 'clicat', '한국소비자원 이메일링 서비스' 등 각종 인터넷매체에 칼럼을 연재해 소비자주권시대를 여는데 일조했다. 저서로는 ‘소비상식사전 정말 그런거야?’ ‘소비자가 상품을 바꾼다’ '나보다 더 힘겨워하는 한 사람을 위해' 등이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