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청 전경
▲용인특례시청 전경

-시, 현암고 통학로 안전, 소음, 먼지 대책마련 주문

[SRT(에스알 타임스) 정명달 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9일 수지구 죽전동 23-11번지 일원 죽전디지털밸리 내 다우 데이터센터 신축을 위한 다우기술의 착공신고서를 반려했다고 밝혔다.

시의 반려는 해당 부지에서 직선 270m 거리에 있는 현암고등학교 학생들의 통학로 안전 확보와 소음, 먼지 등 유해 요소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라고 밝혔다.

다우기술은 죽전동 23-22번지 외 2필지에 연면적 3만6,130㎡, 지하 2층, 지상 6층 규모의 다우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겠다며 행정절차를 밟아왔으며, 시는 지난 7월 사업자의 착공신고서가 접수되자 현암고와의 협의, 안전관리자 배치, 지반조사보고서 제출 등 10건의 보완 요청을 했다.

시의 5차례에 걸친 요청에도 다우기술은 일부 보완 의사를 밝혔지만 최종 보완서를 접수하지 않아 시가 착공신고서를 반려한 것이다.

현암고등학교는 착공 신청에 대해 현암고 통학로 확보를 위해 공사 차량의 우회도로 이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좁고 가파른 길에서의 안전사고 우려가 있고 공사 소음과 매연, 먼지 등으로 교육환경에 유해하다는 등의 검토 의견을 제시했다.

시가 착공신고서를 반려하자 사업자는 최근 경기도행정심판위원회에 ‘착공신고 반려 처분 취소 청구 등’에 대한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데이터센터 건립 공사에 대한 주민들의 안전 등 여러 우려가 있는 만큼 사업자에 철저한 보완을 요청했으나 충분히 수용되지 않았다”며 “학생들의 통학로 안전과 학습권 보호, 주민 안전과 생활상의 불편을 고려해 착공신고서를 반려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