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선 국회의원 ⓒ의원실
▲김영선 국회의원 ⓒ의원실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 위한 검찰 수사권 재확보에 최선 다할 것”

[SRT(에스알 타임스) 정명달 기자] 김영선 국회의원(국민의힘, 창원의창)은 지난 7일에 대형참사 재발방지를 위해 검찰의 수사권을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이전으로 일부 복구하는 ‘검찰청법’을 대표 발의했다고 9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으로 현재 검찰은 6대 범죄(부패범죄, 경제범죄, 공직자범죄, 선거범죄, 방위사업범죄, 대형참사) 중 부패범죄, 경제범죄에 대해서만 수사를 할 수 있어 대형참사 등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계속해서 제기되어 왔다.

특히 최근 발생한 이태원 사고의 경우에도 검찰에서 대형사고를 수사를 할 수 없어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마련을 위해서라도 대형참사에 대한 검찰의 수사권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김영선 의원은 “민주당에 의해 박탈된 검찰의 수사권 중 대형사고에 대한 수사권을 부활시켜 이태원참사와 같은 사건에 검찰이 수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검찰청법’을 대표 발의했다”며 배경을 설명했다.

김 의원이 발의한 ‘검찰청법’이 통과된다면 검찰이 대형사고에 대해 수사권을 가지고 직접적인 수사를 펼칠 수 있어 현재와 같이 초동수사의 신속성을 회복시키고 전문적인 현장조사가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김영선 의원은 “검수완박으로 국민의 생명이 침해당했음에도 아무런 대책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며 “검찰 수사권 재확보를 위한 이번 ‘검찰정법’ 개정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 그리고 공공의 안전이 보장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