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항공교통 기체 ⓒ경북도
▲도심항공교통 기체 ⓒ경북도

[SRT(에스알 타임스) 이일철 기자] 경상북도는 20일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새로운 미래교통수단인 도심항공교통을 선도하고 지역 중소기업이 도심항공교통 전후방 산업을 선점해 나갈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경북형 도심항공교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공항공사 등 주요기관들은 물론, 연구기관과 대학교도 자리를 함께 했으며, 특히, 한화시스템과 20여개의 도내 기업들도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먼저, 국토교통부 박유준 팀장의 정부 도심항공교통(UAM) 추진 로드맵과 최근 발의된 도심항공교통(UAM) 법안, 실증사업, 연구개발(R&D)사업 등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이 진행됐으며, 이어 경북도의 경북형 도심항공교통(G-UAM) 추진 방향도 함께 공유했다.

또 대한교통학회 정수연 교수는 현재 연구 중인 경북형 도심항공교통 기반 구축에 대해 소개하고, 인문환경과 교통인프라, 공간 시설물 분석을 통해 경북의 특성을 반영한 버티포트 유형을 제시했다.

특히, 최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한 국공항공사와 한화시스템에서는 도심항공교통(UAM) 시범사업 방향을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경북도와의 협업 방향을 논의했다.

그러면서, 한국공항공사는 “경북이 통합신공항을 거점으로 지역(광역)간 확장 준비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경북도는 지난해‘경북형 도심항공교통(G-UAM)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도심항공교통(UAM) 산업육성 핵심기술개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향후 앵커기업과 공공기관, 대학들과 연계 협력을 통해 정부 시범사업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지역의 특성에 맞는 노선 개발과 산업생태계 조성에도 적극 나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도심항공교통(UAM) 기술과 통합신공항, 경북의 강, 산, 바다가 잘 결합된다면 경북은 내륙 항공교통물류, 관광의 중심허브로 거듭날 것이라 확신한다”며 “관계기관과 기업들의 제언을 토대로 새로운 하늘 길을 열고 관련 산업을 경북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키워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