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타임스 최정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2014년도 하반기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지원 계획을 20일 발표했다.
 
정부는 여행업·호텔업 등 ‘관광진흥법’상 31여개 관광업종을 대상으로, 관광사업체의 자금난 해소와 관광시설 투자 촉진, 고용창출 등을 위해 매년 상·하반기로 나누어 관광기금을 융자, 지원하고 있으며, 관광시설 신축 및 개·보수 등의 시설자금과 운영자금 등을 지원하고 있다.
 
2014년 하반기에는 전체 융자예산 4800억원 중 상반기 소진액 등을 차감한 잔여액 총 1880억원을 모두 공급할 예정이며, 이는 전년 동기 1485억원에 비해 26.6% 늘어난 것이다.
 
하반기 관광기금 융자 신청은 오는 26일부터 6월 13일까지 진행되며, 시설자금 신청은 한국산업은행 및 15개 융자취급은행 본·지점에서 접수하고, 운영자금 신청은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업종별 협회 및 지역별 협회 등에서 접수한다.
 
특히, 이번 하반기 융자분부터 중저가 숙박시설, 복합리조트 및 복합 마이스(MICE) 지구 등, 1천억 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시설 등에 대해 대출기간이 연장되며, 관광지·관광단지·관광특구 시행사업에 대해서는 신축 및 증축자금 융자한도액이 200억원까지 늘어난다.
 
한편 대출금리는 일반 시중은행보다 약 1~2% 정도 낮은 수준이다.
 
☞마이스(MICE)란?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의 머리글자를 딴 용어로 국제회의가 회의·관광·전시·이벤트 등 복합 산업화되면서 생겨난 개념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