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그룹
ⓒSM그룹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SM그룹(회장 우오현) 제조부문 계열사인 SM한덕철광산업은 5일, 국내 유일의 철광석 생산 기지인 신예미광업소 지하 1,100m에 차세대검출기를 위한 인프라 구축사업의 하나인 ‘예미랩 지하실험실’을 완공했다고 6일 밝혔다.

강원도 정선군에 위치한 SM한덕철광산업 신예미광업소 지하1,100m에 들어선 지하실험실 준공으로 기초과학연구원 지하실험 연구단의 우주입자 연구시설 구축사업이 단계별로 본격화 될 전망이다. 

회사 측은 우주 근본입자인 '암흑물질' 연구의 본격 시동과 동시에 대한민국 기초과학 연구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기대했다. 

우오현 SM그룹 회장은 "이번 지하실험실 완공을 계기로 대한민국 우주입자 연구실 구축사업이 본격화 된 만큼, 암흑물질을 발견하는 쾌거를 이뤘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SM그룹과 한덕철광산업은 앞으로도 기초과학연구원과 협력해 정선예미랩 지하실험실의 안정적인 운영으로 지하실험연구단 및 여러 연구기관이 좋은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선 예미랩 구축사업은 지난 2016년 6월 IBS 예미랩 구축 승인(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시작으로 2016년 12월 SM한덕철광산업과 IBS 지하실험실연구실 부지 사용 협약, 2017년 8월 IBS·정선군·한덕철광산업 3자간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2018년 예미랩 지하실험연구실 1단계 터널공사 착수에 이어 지난 7월 완공과 함께 모두 10여 개의 지하실험공간을 확보했다.

이와는 별도로 정선 예미랩 지상연구실 구축은 정선 신동읍 (구)함백중고등학교 부지(연면적 2,500㎡, 3F)에 건립, 지상과 지하를 아우르는 연구산실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국내 유일이자 최고 심도 1,000m에 위치한 세계 6위급 지하실험 시설 및 10개 이상의 독립 실험이 가능한 예미랩은 기초과학을 위한 지하실험단지 가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세계적 연구 플랫폼으로 도약 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IBS 지하실험연구단이 우주 근본입자인 암흑물질과 중성미자특성을 연구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현재 연구시설을 운영하기 위한 설비공사 등 2단계공사 가 이번에 완성돼 10여 개의 지하실험공간을 확보한 상태다. 

지하연구시설 및 지상연구시설등이 모두 가동을 시작함에 따라 정선 우주입자 연구시설(ARF)은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대형 연구시설 면모를 갖추게 됐다.

노도영 IBS 원장은 "단 한 건의 안전사고 없이 예미랩이 잘 구축돼 기쁜 마음"이라며 "예미랩의 공동 활용을 활성화해 다양한 국가 과학기술 분야의 성과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했다.

국내 연구기간 및 정선군 등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1000m 이하 심층 지하실험시설을 보유하게 된 IBS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기상청 등 많은 외부 연구기관이 공동 활용을 희망하고 있으며 국내대학 등과 함께 공동 연구 추진으로 국내 과학기술 수준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날 준공식에는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과 노도영 IBS 원장, 김진태 강원도지사, 우오현 SM그룹 회장 등 정부와 유관기관 학계 인사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