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현대건설
▲현대건설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현대건설

- 글로벌 기준 지속가능경영 정보 공개 원칙 반영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현대건설이 지난해 지속가능경영 활동내역과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현대건설의 글로벌 수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방침에 따라 국제기준의 지속가능경영 정보공개 원칙(GRI Standards, UNGC 10대 원칙, WEF Metrics, SASB, TCFD)을 반영했다.

특히 신규 GRI Standards 2021 규격을 일부 적용해 ESG 정보 공개를 지난해 보다 약 23% 확대했다. 국제적 검증 표준(AA1000AS)에 기반한 검증으로 기업의 비재무정보 사항과 수록 내용의 신뢰성 및 품질을 제고했다.

‘2022 현대건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세계경제포럼(WEF)의 지속가능경영 4대 측정지표인 ▲번영(Prosperity) ▲지구(Planet) ▲사람(People) ▲원칙(Principle)을 토대로, 기업과 사회가 공존하는 가치창출 8대 추진영역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주요 의제를 담았다.

미래 전략과 기술 혁신을 통한 기업 및 고객 가치 창출과 ▲친환경 경영 및 탄소중립을 통한 환경적 책임 ▲안전경영 및 혁신인재 육성을 통한 역량 강화 ▲윤리준법체계 구축 및 통합 리스크 관리를 통한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 등 각 추진영역에 대한 중장기적 목표와 핵심성과지표를 수록했다.

또 이번 보고서는 관련 페이지로의 이동이나 연관 웹 페이지로 연결이 가능한 반응형 PDF 형태로 발간했다. 항목 간 이동을 자유롭게 하고 관련 내용을 심도있게 확인 가능한 장치로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한 것이다. 또 출력물 제작을 최소화함으로써 탄소 배출 절감을 도모했다고 덧붙였다.

현대건설은 글로벌 기후변화 위기 대응을 위해 지난해 ‘탈(脫) 석탄 선언’을 공표하고 신재생 에너지·친환경 사업 확대를 추진한 데 이어, 올 하반기에는 국내 상장 건설사 최초로 대표적 탄소배출인증기관인 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 기반의 ‘2045 탄소중립 선언’을 준비 중이다.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은 발간사를 통해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와 세계인권선언, OECD 가이드라인 등과 같은 국제 기준과 권고사항을 성실히 이행함과 동시에 안전과 품질경영, 공급망과의 상생협력, 투명하고 공정한 윤리·준법경영에 만전을 기해 기업과 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길을 열어 나갈 것”이라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해상풍력, 수소, 신재생에너지 중개 거래, 탄소포집, SMR(소형모듈원전) 등의 에너지 전환 사업과 UAM(도심항공교통), 스마트시티와 같은 신성장 사업에 총력을 기울여 미래 사업의 핵심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건설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현대건설 홈페이지 내 지속가능경영 메뉴에서 열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