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오현 SM그룹 회장. ⓒSM그룹
▲우오현 SM그룹 회장. ⓒSM그룹

 

환경·사회·지배구조(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는 기업의 생존과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필수 코스가 됐다. 특히 기후변화는 국제적 민감도가 높은 만큼 기업이 브랜드의 신뢰와 사업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를 도입한다. 갈수록 ESG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2020년 10월부터 기업 뿐 아니라 정부기관, 공기업들도 ESG 경영에 본격 나서며 실천에 힘쓰고 있다. 각 기업의 ESG 경영 추진 성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SR타임스는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는 주요 기업들의 현재 상황과 올해 계획 등을 기획 취재해 게재한다. <편집자 주>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건강한 풍요와 따듯한 동행이란 기치 아래 모두 하나되는 '국민 기업'으로 거듭났으면 한다. 지난 수년간 강조해 온 책임경영과 정직하고 당당한 소통을 이어가자."

우오현 SM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ESG 경영을 필두로 올해 고객가치를 극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우 회장은 지난해 5월 기후변화에 따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런 가치 중 하나로 올해는 ESG 경영을 통해 공익가치 제고는 물론, 지속가능 경영을 실천하고 지구·사회·기업의 상생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 회장은 "ESG 경영은 사회공헌이라는 이름으로 단발성이 아닌 기업 생존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기업활동에 친환경과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모든 공익가치를 고려해 그룹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SM그룹은 환경적 지속 가능성 개선을 위해 녹색성장을 추구하며 녹색경영시스템을 수립해 실행하고 있다. 

▲티케이케미칼의 리싸이클 원사 'K-rPET 에코론' 개념도. ⓒSM그룹
▲티케이케미칼의 리싸이클 원사 'K-rPET 에코론' 개념도. ⓒSM그룹

◆ 저탄소 녹색경영 선도 기업 속도

SM그룹은 친환경 건축, 친환경 에너지 개발 등으로 저탄소 녹색경영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약속을 이행 중이다. 환경 규제와 법규를 준수하는 소극적 대응을 넘어, 조직 구성원들의 활동으로 고객에게 친환경 가치를 제공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선도하는 녹색경영을 실천하겠다는 것. 

이에 따라 SM그룹의 모든 계열사는 녹색경영 활동 및 환경 캠페인 동참 등 녹색경영을 통한 사회적 환경경영 문화 조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일례로 제조부문 계열사인 티케이케미칼은 약 2년에 걸쳐 준비한 토종 리싸이클 사업인 'K-rPET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블랙야크와의 협력으로 생산된 시제품을 다양한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으며, 'K-rPET ECOLON'라는 브랜드를 통해 티셔츠, 신발, 배낭 등 제품을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해운 계열사인 SM상선은 하반기 기업공개(IPO)를 통해 친환경 선박과 컨테이너 장비 투자를 준비하고 있으며, 대한해운엘엔지는 친환경 선박에 중요한 LNG 벙커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건설부문 계열사인 SM우방산업은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저감과 재활용을 통한 친환경 건설사업장 구현에 힘을 쏟고 있다. 동시에 친환경 설계와 녹색자재 구매 등으로 친환경 건축물 설계 및 구매, 시공 사이클을 수행하고 있다.

▲SM그룹 녹색경영시스템 실천 방향. ⓒSM그룹
▲SM그룹 녹색경영시스템 실천 방향. ⓒSM그룹

◆ "협력사는 SM그룹의 경쟁력 원천이자 뿌리"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추구도 SM그룹의 ESG 경영 중 하나다. SM그룹은 협력사의 성장을 자사 경쟁력 원천이자 뿌리로 보고 있다.

SM그룹 관계자는 "동반성장은 종착지가 정해진 목표가 아니라 끊임없이 과제들을 발굴하고, 행동으로 실천해 나가야 하는 연속 과정"이라며 "SM그룹은 동반성장에 대한 대내외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제도들을 지속적으로 경영전반에 적극 반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M그룹의 협력사 동반성장 과제의 핵심은 크게 ▲동반성장 과제 발굴과 제도 마련 ▲동반성장 시스템 확충 ▲전사적 동반성장 가치 실현·성과공유로 나뉜다. 

우선 끊임없는 상생발전 노력을 통해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을 확충하겠다는 방침이다. 건설·제조·해운·서비스 등 다방면에 걸친 그룹의 노하우와 자원을 공유해 협력사들이 더 높은 품질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이런 과정 속에서 투명하고 공정한 신뢰가 밑바탕이 돼 협력사와의 든든한 신뢰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SM그룹 관계자는 "동반성장 실천의 주체로서 역량 및 소양을 향상시키고 투명한 윤리경영을 토대로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할 수 있다"고 했다. 

이를 위해 SM그룹은 협력사와 의사소통을 강화하며, 협력사 제도를 통한 정기모임 및 만족도를 조사해 반영하고 있다. 

또 SM그룹은 협력사와 ▲기술경쟁력 제고 ▲생산성 향상 ▲원가절감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협력사 제안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SM그룹 관계자는 "이 제도는 비용절감은 물론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과정에서 건의사항 또는 애로사항도 함께 청취할 수 있어 상생 발전에 도움이 된다"며 "앞으로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존중 받는 기업을 경영 이념으로 협력사들과의 맺어진 인연을 긴 세월 동안 함께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SM삼라희망재단, 나눔경영 실천…경영 투명성 제고

SM그룹은 사회공헌 측면에서 SM삼라희망재단을 통해 매년 나눔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우오현 회장은 지난해 광주 지역에 코로나 위기 극복 성금 2억원을 기부했다. 동아건설산업, SM삼환기업, SM백셀 등 계열사들도 이에 동참하고 있다. 동아건설산업은 경북 구미시에 2,000만원, 경남 창원시에 1,000만원 성금을 기부했다. SM벡셀이 대구·경북 지역에 마스크 5,000장을, SM삼환기업이 보유 상가건물 임대료 50%를 감면해줬다.

SM그룹은 지배구조 부문에서 지난 2020년 순환출자고리를 해소했다. 이에 따라 회사는 경영 투명성을 제고했으며, 상장 계열사인 티케이케미칼과 대한해운, 남선알미늄 등은 최근 전자투표와 전자위임장 제도를 도입해 주주 편의성과 접근성을 강화했다.

SM그룹 관계자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투명하고 건전한 경영 활동을 통해 주주의 이익을 제고했다"며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건전한 재무구조 유지를 위해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SM그룹은 익명성이 보장된 내부고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컴플라이언스 조직을 운영함과 동시에 공신력 있는 제3의 기관을 통해 잠재적 규정 및 법령 위반사항에 대해 익명 또는 기명으로 신고할 수 있는 내부고발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SM그룹은 고객중심 경영을 펼치고 있다. 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 기울이고, 고객의 정당한 요구와 합리적 제안은 적극적으로 수용, 고객을 모든 의사결정 및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SM그룹은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경영을 위한 글로벌 스탠다드를 충족하지 못한다면 고객의 신뢰를 잃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했다.

SM그룹 관계자는 "모든 임직원이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업무수행을 통해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직장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