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진 KCC 회장. ⓒKCC
▲정몽진 KCC 회장. ⓒKCC

 

환경·사회·지배구조(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는 기업의 생존과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필수 코스가 됐다. 특히 기후변화는 국제적 민감도가 높은 만큼 기업이 브랜드의 신뢰와 사업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를 도입한다. 갈수록 ESG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2020년 10월부터 기업 뿐 아니라 정부기관, 공기업들도 ESG 경영에 본격 나서며 실천에 힘쓰고 있다. 각 기업의 ESG 경영 추진 성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SR타임스는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는 주요 기업들의 현재 상황과 올해 계획 등을 기획 취재해 게재한다. <편집자 주>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KCC는 ESG 경영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글로벌 응용소재화학기업으로의 여정을 계속하고 있다. 친환경 제품은 물론 기존 사회공헌활동을 지속 발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

정몽진 KCC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이같이 밝히며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ESG 경영을 적극 강화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우선 KCC는 지배구조 개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KCC실리콘 중심으로 한 지배구조 개편을 진행한 데 이어 KCC글라스를 중심으로 한 인수합병(M&A)에 나섰다. 

친환경 사업도 활발히 하고 있다. 일례로 KCC는 페인트 포장 캔을 4도 인쇄로 줄인 ESG캔으로의 전환을 추진 중이다. 기존 8회 코팅 사양으로 인쇄돼 있는 캔을 절반수준인 4도 인쇄로 적용해 휘발성 유기용제 사용을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KCC는 환경·안전경영체계를 더욱 공고히 했다. KCC는 환경보전 노력과 활동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필수 요건임을 인식하고, 경영방침을 수립해 국내외 모든 사업장에서 이를 준수하는 친환경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KCC관계자는 "국내 모든 사업장의 중장기 연료 전환 및 설비투자 계획을 수립해 저탄소 친환경 경영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환경사고 예방 관리를 위해 주기적인 교육은 물론 지속적인 사업장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KCC는 분쟁광물에 대한 이슈에 대응하기 위하여 분쟁광물 보고 양식을 정기적으로 보고하고 내용을 공유하고 있다. ⓒKCC
▲KCC는 분쟁광물에 대한 이슈에 대응하기 위하여 분쟁광물 보고 양식을 정기적으로 보고하고 내용을 공유하고 있다. ⓒKCC

◆ EHS 조직…친환경 경영 방안 추진

KCC는 환경경영 및 ESG 경영 강화를 위해 환경안전팀(EHS) 조직을 신설하고 환경보건경영팀과 유기적으로 연계된 사업장별 환경부서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 

환경보건경영팀은 KCC의 환경경영을 총괄하는 부서다. 이곳에서 KCC의 연간 사용 연료와 폐기물량의 감축 방안을 모색하며, 환경 관련 법규 및 제도를 파악하고 각 사업장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분석·예측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 각 사업장의 환경 담당자들이 전달하는 연료 사용 데이터를 바탕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한다. 아울러 효율적인 연료사용 방안 및 온실가스 감축 방안의 개선점을 도출하고 있다. 

특히 환경보건경영팀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외 탄소중립 트렌드에 맞춰 당사의 온실가스 장기 감축 계획을 수립 및 관리하고 있으며, 전 사업장의 생산 설비 신·증설 계획에 대한 환경영향에 대응하고 있다.

또 KCC는 국내외 제품 내의 유해화학물질 관리를 위해 신규 유독물질, 제한물질 지정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유해화학물질 대체 계획도 마련했다. 환경 건축자재 단체표준인증(HB마크)과 국가에서 지정하는 환경인증, 친환경 보증서 관련 업무 등도 처리하고 있다.

KCC 관계자는 "회사 내 모든 국내 사업장은 화학물질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 폐기물관리법 등을 준수해 운영하고 있다"며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염방지시설 정비, 공정 개선, 재활용률 향상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KCC는 이런 노력으로 지난해 환경오염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KCC는 "추후에도 KCC는 환경오염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KCC는 기업 활동에 따른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동시에 환경비용을 절감하고자 중·장기적인 환경투자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에너지, 용수, 원부자재, 환경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총 46억원을 썼다. 이 가운데 34억원을 화학물질 취급 시설물을 개선하는 데 투자했다.

KCC는 에너지 관리 강화 및 온실가스 저감 노력에도 온힘을 쏟고 있다.

KCC는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사업장별 온실가스 감축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연도별로 목표를 수립하고 이행하고 있다. 각 사업장에서 제품생산 시 사용하는 에너지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자 사업장의 전등을 고효율 LED 전등으로 교체하고, 공정별 에너지 사용량 및 개선 활동을 모니터링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실행하고 있다. 

KCC 관계자는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해 원가절감과 환경오염 부하 최소화,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사업장 내에서 캠페인을 통해 임직원들의 에너지 절약 정신을 제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탄소중립 및 ESG경영을 기반으로 안전·보건·환경 조직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선제적 안전관리 및 체계적인 안전보건시스템을 통해 회사뿐만 아니라 협력업체까지 작업자의 중대산업재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KCC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는 국토부 취약계층 집수리사업 ▲새뜰마을, 서초구 저소득층 주거환경개선사업 ▲반딧불 하우스, 서울시 저층주거지 환경개선사업 ▲온동네 숲으로 등이 있다. ⓒKCC
▲KCC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는 국토부 취약계층 집수리사업 ▲새뜰마을, 서초구 저소득층 주거환경개선사업 ▲반딧불 하우스, 서울시 저층주거지 환경개선사업 ▲온동네 숲으로 등이 있다. ⓒKCC

◆맞춤형 사회공헌 활동 지속

KCC는 임직원의 다양성 및 인권 존중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근로기준법, 모성보호법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취업규칙, 단체협약 등 준법규정을 통해 구성원 내 차별·불이익을 금지하고 있다. 여성, 외국인, 장애인 등 채용을 통해 임직원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KCC는 매년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성희롱 예방교육과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하고, 사내 신고센터 등 각종 보호절차와 시스템을 사규에 따라 운영 중이다. 하반기부터 법정 의무교육 외에도 인권과 관련된 교육을 추가로 시행할 예정이다.

KCC 관계자는 "임직원 상호존중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며 "이 중 하나로 전사 표어 공모전 및 상호존중 의식개선 교육을 진행하는 등 건전한 직장문화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KCC는 지난 2018년 7월부터 최대 근로시간을 주 68시간에서 주 52시간으로 변경한 개정 근로기준법 시행과 사회 저변에 확산되고 있는 '일과 삶의 균형' 문화에 발맞춰 건전하고 효율적인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마련했다.

KCC는 사내문화 개선 캠페 중 하나로 ▲1·1·9 운동(1차만, 1가지 술로, 오후 9시 이전 회식 종료), ▲정·정·정 운동(정시 출근, 정시 퇴근, 정량 연차·휴가 사용 권장)을 실시하고 있다. 매주 금요일에는 편한 복장으로 근무하는 ▲캐주얼 데이를 운영하고 있다.

정시 퇴근 실현과 초과 근무 방지를 위해 ▲PC-오프(off)제 및 ▲근무시간 관리 시스템도 도입했다.

뿐만 아니라 근로시간 총량을 정해 근무 시작과 종료를 직원의 자율에 맡기는 ▲선택적 근로시간제, 프로젝트성 업무 등 법정 근무시간 초과가 예상되는 부서 및 직원들을 대상으로 근무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는 ▲탄력적 근로시간제도 적용했다. 

이외에도 KCC는 바람직한 노사관계 유지와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매년 단체교섭을 통해 기능직 사원의 근로조건과 처우를 조정하고 있다.

매 분기 모든 사업장에서 노사협의회를 열고, 경영 계획 및 실적에 관한 사항, 생산, 인력 계획 등에 대한 사항을 보고해 직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KCC 관계자는 "노사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실천하기 위해 법적으로 30인 이상의 사업장에 시행하는 노사협의회를 전 사업장에 설치했다"며 "분기별 정기 및 임시 노사협의회를 개최해 임금, 노무, 복지증진 등이 포함된 안건 사항을 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KCC는 2016년 하반기부터 ‘KCC 사회공헌위원회’를 조직해 사회공헌 활동 관련 주요 의사결정, 연간 계획 승인, 우수한 사회공헌 활동자 선정 등 KCC 사회공헌 활동 전반을 관리하고 있다. 

KCC 행복나눔 봉사단도 별도 구성해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지난 2020년부터 올해까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0억원을 기탁해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했다.

KCC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는 국토부 취약계층 집수리사업 ▲새뜰마을, 서초구 저소득층 주거환경개선사업 ▲반딧불 하우스, 서울시 저층주거지 환경개선사업 ▲온동네 숲으로 등이 있다.

KCC 관계자는 "회사의 친환경·고기능성 제품을 활용한 맞춤형 사회공헌을 통해 이해관계자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서초구 KCC 본사 사옥. ⓒKCC
▲서울 서초구 KCC 본사 사옥. ⓒKCC

◆ 윤리·준법경영에 최우선 가치

KCC는 윤리·준법경영을 기업 경영에 있어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업의 투명성과 도덕성을 강조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2016년부터 국내외 법규 준수의 중 하나로 해외 법률 전문가의 자문을 반영해 준법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준법규정과 준법규칙을 제정·시행하고 있다. 

KCC 윤리·준법경영 주무부서는 컴플라이언스(Compliance)팀이다. 이 팀은 윤리·준법경영이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실천될 수 있도록 자체 사전 모니터링, 사이버 신문고 운영, 임직원 교육 및 윤리·준법경영 실천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 회사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준법경영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국내 전체 사업장을 대상으로 부패 위험을 사전에 파악·평가하고 있으며,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지속적으로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KCC는 투명한 지배구조와 사외이사의 독립성 보장을 위해 관련 법령 및 정관, 그리고 별도의 사규에 따라 이사회 내 위원회로서 '감사위원회' 및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도 운영하고 있다. 

감사위원회는 법령과 규정에 따라 회계, 재무 및 회사 업무 전반에 대한 감사업무를 수행한다. 감사위원회는 회계감사를 위해 회사 재무·회계부서의 지원으로 재무상태표 등 관련 서류를 전달받아 회계법인의 감사 절차 및 그 결과를 검토하며, 회계정보의 신뢰성 증진 목적으로 설치한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운영실태를 대표이사 및 내부회계관리자로부터 보고를 받고 검토한다.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역시 감사위원회와 마찬가지로 관련 법령 및 정관, 사규에 따라 운영된다. 아울러 위원회는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 후보를 선임할 수 있도록 법적 기준과 경력이 적합한 사외이사 후보를 사전심의·추천한다. 

KCC 이사회는 사내 경영상 최고 의사결정기구다. 올해 3월 기준 이사회의 구성원은 총 8명이며, 이사회의 효율성 및 전문성을 위해 대표이사가 의장을 겸직하고 있다. 특정 사안에서 특별한 이해관계가 있는 이사의 의결권은 제한된다.

이와 함께 사외이사를 대표하는 선임사외이사를 별도로 선임해 경영진과 원활한 소통이 이뤄지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사외이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각 분야에서 전문지식과 오랜 경험을 보유한 후보자 중에 선임하고 있으며, 경영활동에 대한 조언자 겸 객관적인 모니터링과 견제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KCC 관계자는 "사외이사의 전문적인 직무 수행을 위해 이사회 및 위원회 개최 전에 안건 내용을 충분히 검토할 수 있도록 자료를 사전 제공하고, 필요시 별도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며 "사외이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사내·외에서 열리는 세미나 또는 교육 참가를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