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의회
ⓒ양주시의회

[SRT(에스알 타임스) 이정우 기자] 양주시의회가 지난 12일 장흥면 송암스페이스센터에서 의정역량 교육을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비롯해 9월과 12월에 잇달아 열릴 정례회를 대비하는 동시에 시의원이 다져야 할 의정 직무능력을 배양하고 전문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시의회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교육을 진행했으며 ▲예산심사의 기초 ▲예·결산 및 지방의회 예산심사 실제 ▲행정사무감사의 이해와 실제 등 의정활동에 유용한 내용들로 교육시간을 배분했다.

첫번째 시간에는 양주시의회 입법고문을 맡고 있는 정창수 나라살림연구소 소장이 강사로 나섰다. 정 소장은 예산모니터링, 양주시 지방재정구조 등 지방의회 의원들의 기초·필수 정보를 집중적으로 전달했다.

두번째 교육은 ‘의정활동의 꽃’이라 불리는 행정사무감사를 효율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지영 정치학 박사가 행정사무감사 및 결산심사 기법, 지방재정과 예산의 이해 등을 주제로 강의를 펼쳤다.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은 “이번 의정직무 교육이 기초의회의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의원 개개인의 역량을 키우는 좋은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며 “새롭게 시작하는 제9대 양주시의회가 민의를 대변하고 시민에게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의원들이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