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가 아닌 세상의 루시엔'을 연출한 게오르디 쿠투리아우 감독. ⓒBIFAN
▲'혼자가 아닌 세상의 루시엔'을 연출한 게오르디 쿠투리아우 감독. ⓒBIFAN

- ‘혼자가 아닌 세상의 루시엔’ 부천 초이스 작품상, ‘각질’ 코리안 판타스틱 작품상, '모기장' 부천초이스 심사위원상

[SRT(에스알 타임스) 심우진 기자]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집행위원장 신철, 이하 BIFAN)는 지난 11일 ‘단편의 밤’을 갖고 경쟁 부문 시상식을 개최했다.

‘부천 초이스’(국제경쟁) 작품상은 혼자가 아닌 세상에서 모두가 자신과 똑같이 생긴 쌍둥이와 삶을 공유하는 이야기 ‘혼자가 아닌 세상의 루시엔’(프랑스, 감독 게오르디 쿠투리아우)이 수상했다.

시모유카 뤼포 심사위원은 작품상 수상작으로 선정한 데 대해 “이 작품은 기술적으로 인상 깊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다루며 인생에 대하여 타인의 시점으로 바라보게 한다”며 “관객에게 ‘사람들은 이렇게나 각기 다른데, 왜 당신은 남들을 바꾸려들죠?’라는 질문을 던진다”고 밝혔다.

게오르디 쿠투리아우 감독은 “지금 심장이 너무 두근거려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하기가 어렵다”면서 “한국 영화를 많이 보면서 자라왔기 때문에 이 상이 매우 뜻깊다”고 말했다.

▲김진아 심사위원, '모기장'의 누하쉬 후마윤 감독, 수네라 빈테 카말 배우, 라샤드 와자핫 프로듀서(사진 왼쪽부터). ⓒBIFAN
▲김진아 심사위원, '모기장'의 누하쉬 후마윤 감독, 수네라 빈테 카말 배우, 라샤드 와자핫 프로듀서(사진 왼쪽부터). ⓒBIFAN

심사위원상은 ‘모기장’(방글라데시, 감독 누하쉬 후마윤), 관객상은 ‘일벌의 브루탈리아’(그리스&벨기에, 감독 마놀리스 마브리스)가 받았다. ‘모기장’은 뱀파이어와 모기장을 소재로 한 몬스터 호러다. ‘모기장을 나가면 죽는다’는 설정에서 출발했다. 심사위원인 김진아 프로듀서는 “단순한 설정의 고전적인 뱀파이어물을 크리쳐 호러 액션물로 충실하게 완성했다“면서 ”한정된 공간을 잘 활용한 연출과 엔딩의 반전이 특히 인상적”이라고 소개했다.

‘코리안 판타스틱’ 작품상은 ‘각질’(감독 문수진)이 수상했다. 심사위원인 김경묵 감독은 “한 여성이 겪고 있는 사회적 가면과 내적 자아 사이의 내밀한 갈등을 애니메이션 영화만이 표현할 수 있는 기법으로 독창적이고 감각적으로 그려낸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과장된 미의 형태로 구현된 인물의 외적 자아가 기괴한 동시에 매력적으로 보여지는 아이러니한 이중성을 설득력있게 담아냈다”고 작품상 선정 이유를 밝혔다.

▲김경묵 심사위원과 '각질' 문수진 감독(사진 왼쪽부터). ⓒBIFAN
▲김경묵 심사위원과 '각질' 문수진 감독(사진 왼쪽부터). ⓒBIFAN

문수진 감독은 “다른 훌륭한 단편 영화들과 같이 상영할 기회를 얻게 돼서 정말 영광”이라며 “저에게도 의미가 컸던 작품인데 이렇게 좋은 기회를 얻게 돼서 너무 기쁘고 앞으로 이 경험을 자양분 삼아 열심히 작업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방인’(감독 송원찬)이 관객상과 ‘왓챠가 주목한 단편상’ 및 ‘특별언급’을 받았다. 송원찬 감독은 “관객상은 생각도 못했다”며 “관객에게 사랑받는 감독이 되고 싶었는데 그 꿈을 이룬 것 같아서 너무 좋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외에도 ‘하산’(감독 김준), ‘빨간마스크 KF94’(감독 김민하), ‘바르도’(감독 정지현), ‘제임스의 영어학원’(감독 김권환)도 ‘왓챠가 주목한 단편상’을 차지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