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공사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한국전력공사와 국가철도공단이 효율적인 국토 이용을 위해 전력·철도망 사업계획을 공유하기로 했다.

한전과 철도공단은 27일 서울 국가철도공단 수도권 본부에서 '전력·철도 선형SOC 건설사업 공동연계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전력·철도망 사업계획 공유 및 건설 사업 공동 입지선정, 부지확보, 시공분야 협력에 관한 업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전은 이번 업무 협약으로 설비 계획·건설 단계에서부터 정보 공유를 통한 합리적 계획 수립과 공동 입지선정, 부지확보, 시공 협력의 노력을 통해 건설사업의 적기 시공 및 주민 수용성 제고를 통한 국토의 효율적 이용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태옥 한전 전력그리드부사장은 "국가 중요 공공사업은 국민 생활에 매우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사업 추진과정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관련 제도나 프로세스 도입을 위해 공공사업 기관 간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전력·철도 등 대규모 선형SOC 사업의 경우 설비계획·건설을 각각의 기관, 정부의 주도하에 수행하고 있어 국토의 난개발, 입지선정 과정에서의 대규모 주민 갈등, 사업 과정에서의 중복투자 발생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표출되고 있다"며 "양 기관의 협력이 문제 해결의 출발점이 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