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은 올 상반기 집계한 캠핑용품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도출한 상품 트렌드를 발표했다. ⓒSSG닷컴
▲SSG닷컴은 올 상반기 집계한 캠핑용품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도출한 상품 트렌드를 발표했다. ⓒSSG닷컴

- ‘가벼운’ 짐과 먹거리, ‘불멍’ 캠핑 인기…용량·크기 작은 소형 상품 선호 높아

- 밀키트 등 간편식 선호 지속…물에 불려 식재료 복원하는 동결건조 상품 등장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SSG닷컴은 올 상반기 집계한 캠핑용품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도출한 상품 트렌드를 26일 발표했다.

SSG닷컴에 따르면 용량과 크기가 작은 소형 캠핑용품이 인기였다. 먹거리 역시 더 간편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화로대와 장작, 랜턴 등 ‘불멍(불 보며 멍 때리기)’을 즐길 수 있는 장비 판매도 높았다.

SSG닷컴이 엔데믹 전환 및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활발해진 ‘캠핑’ 트렌드를 소개하고 인기 상품을 제안한다. 최근 SSG닷컴은 캠핑 전문관을 새롭게 열고 관련 라이브방송을 진행하는 등 ‘캠핑’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있다. SSG닷컴에 따르면 지난 5월 한 달 간 캠핑용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캠핑용품에서는 부피가 큰 대형 상품보다 용량과 크기가 작은 소형 상품을 찾는 고객이 많은 추세다. 또 한 장비에 여러 기능이 있는 상품을 구매해 무게를 최대한 줄이고 ‘가볍게’ 짐을 챙겨 캠핑을 떠나는 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SSG닷컴에서만 구매가 가능한 ‘코베아 3웨이 올인원 구이바다 아이보리 에디션’ 상품의 경우 캠핑용품 매출 1위를 유지했다. 전골팬과 스테인레스 그릴, 그릇 받침대를 올릴 수 있는 가스버너 제품이다. 컴팩트한 사이즈로 캠핑 마니아 사이에 인기가 높다.

크기가 큰 L 사이즈(49X28X16cm)보다 휴대성이 더 좋은 M 사이즈(39X22X9.5cm)가 더 많이 팔렸다. 북미 아웃도어 대표 브랜드 ‘스탠리’ 워터저그도 대용량 7.5L 보다 용량이 적은 3.8L 상품 판매가 많았다. 아이스박스도 28L 대신 15L 선호도가 높았다.

텐트는 무게 8kg, 면 소재로 제작된 1~2인용 상품이 판매 상위권에 올랐다.

‘듀랑고 에어미니 면텐트’는 견고한 면 텐트에 공기를 주입해 약 15초만에 빠른 설치가 가능해 인기가 높다. 무게 2.6kg의 3~4인용 원터치텐트 ‘로티캠프 네이처 캐노피 팝업’도 가벼운 무게와 높은 휴대성으로 구매 고객이 늘고 있다.

의자는 안락함을 위해 사이즈는 크지만 크기 대비 무게가 가벼운 것을 선호했다. 테이블은 돌돌 말리는 형태의 ‘빅텐 지니어스 롤테이블’과 3단까지 접히는 ‘빅텐 전황일 3폴딩 미니테이블’ 구매가 많았다.

지난 1일 SSG닷컴에서 새롭게 연 캠핑 전문관 ‘캠핑 ABCDe’에서는 쓱배송과 새벽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는 다양한 캠핑 먹거리를 살펴볼 수 있다. 식품에서도 ‘가볍게’ 챙길 수 있는 간편식 상품 선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는 ▲차돌된장찌개 ▲부대찌개 ▲곱창전골 ▲스키야키 등 국물요리 밀키트부터 ▲평양냉면 ▲중국식 냉면 ▲부침개 ▲마파두부 등 별미로 즐길 수 있는 밀키트 판매가 많았다.

캠핑족을 위한 이색 아이디어 상품도 등장했다. ‘농심’은 파우치 안에 동결건조한 ▲채소 ▲버섯 ▲소고기 ▲닭고기 등을 골고루 담은 ‘심플레이트’ 상품을 내놨다. 모든 식재료를 일일이 가져갈 필요 없이 내용물을 물에 불리면 재료가 복원돼 요리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실온보관이 가능하고 파우치 한 개 무게가 11g 정도다.

캠핑장에서 모닥불을 피워놓고 멍하니 불을 쳐다보며 뇌에 휴식을 주는 ‘불멍’을 즐기는 고객도 많아졌다. 최근 ‘캠핑의 꽃’이라 불릴 정도로 불멍은 필수 코스가 되었으며 화로대, 랜턴 등 관련 상품 매출도 높아졌다. 그 중에서도 ‘콜맨 스테인레스 파이어 플레이스’ 화로대는 직접 불을 피울 수 있고 접어서 보관이 가능해 판매가 높다고 SSG닷컴은 설명했다.

장작불에 뿌리는 ‘오로라 가루’도 만나볼 수 있다. 장작불에 뿌리면 불꽃을 초록·파란색 등으로 변하게 하는 상품으로 마치 오로라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고 해 이름 붙여졌다. 용량이 커질수록 지속 시간이 길어지므로 효과가 오래가는 것을 기대한다면 대용량 구매를 추천하며, 이색 캠핑 상품으로 활용 가능하다.

직접 불을 피우는 대신 편리한 LED 랜턴을 활용해 ‘불멍’에 임하는 고객도 있다. 4가지 빛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크레모아 셀레네TN 리미티드 에디션 랜턴’, 밝기 및 온도를 자유롭게 조절 가능한 ‘루메나 더클래식 감성 LED 캠핑랜턴’이 인기 아이템으로 나타났다.

신익수 SSG닷컴 스포츠MD팀 팀장은 “캠핑 인구가 500만에 달할 정도로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으며, 본인만의 ‘감성’을 드러내는 다양한 아이템을 활용해 캠핑을 즐기는 고객이 늘고 있다”며 “쓱닷컴은 캠핑 전문관을 통해 트렌디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향후 예정된 캠핑 라이브방송에서도 경쟁력 있는 상품을 제안해 캠핑족을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