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 ⓒKBS뉴스화면 캡처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KBS뉴스화면 캡처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잇따른 횡령사건 등으로 인한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금융사 내부통제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이 원장은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국내은행 은행장과의 간담회에서 이 같은 의지를 설명하며 “금융위원회와 함께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이 원장은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내부통제 자체 점검을 확대하고 필요시 내부통제 조직 및 역량을 강화하는 방안도 강구해야 한다”면서 “금융산업은 고객의 신뢰가 생명이므로 금융사고에 더욱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 원장은 국내은행들이 건전성·유동성 등 시스템 리스크 관리에도 소홀치 말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경제충격으로 인한 신용손실 확대에 대비해 손실 흡수 능력을 계속 확충해 나가야 한다”며 “대손충당금은 부도율 데이터를 기초로 산출되는데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재정·금융 지원 등에 따라 부도율이 과소평가될 가능성이 크다. 보다 보수적인 미래 전망을 부도율에 반영함으로써 잠재 신용위험을 고려한 충분한 규모의 충당금이 적립되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 원장은 핵심 손실 흡수 능력인 보통주자본비율도 꾸준히 높여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