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회장. ⓒ한투지주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회장. ⓒ한투지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는 기업의 생존과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필수 코스가 됐다. 특히 기후변화는 국제적 민감도가 높은 만큼 기업이 브랜드의 신뢰와 사업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를 도입한다. 갈수록 ESG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2020년 10월부터 기업 뿐 아니라 정부기관, 공기업들도 ESG 경영에 본격 나서며 실천에 힘쓰고 있다. 각 기업의 ESG 경영 추진 성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SR타임스는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는 주요 기업들의 현재 상황과 올해 계획 등을 기획 취재해 게재한다. <편집자 주>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사회·환경적 이슈를 함께 관리해 가치 창출은 물론 '아시아 최고의 금융회사'라는 원대한 꿈으로 새로운 10년을 준비하기 위한 초석과 기틀을 단단하게 다지겠다."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이같이 말하며 "창의적인 상품과 서비스로 우리 금융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선도하는 명실상부한 금융시장 리더로 우뚝 서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한투지주는 ESG 경영을 고려한 책임투자 활동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국민연금이 스튜어드십 코드를 강화하고 지속가능성 리스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커지면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ESG 고려하는 책임투자가 주목받고 있어서다. 이에 회사는 가속화되는 기후변화에 대응해 ▲폐기물 처리 ▲신재생에너지 소재 업체에 대한 투자를 집행하며 환경적 책임에 힘쓰고 있다. 

또한 한투지주는 금융시장의 위기를 안정화하고자 금융시장 안정펀드에 투자하고, 혁신·벤처기업의 성장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는 등 3,058억원 규모의 사회적 책임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김남구 회장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금융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ESG를 고려한 책임투자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ESG 경영의 하나로 한투지주 자회사인 한국투자증권은 디지털화되는 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본부를 신설했다. 앞으로 고객과 직원을 위한 인공지능(AI)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투증권은 ESG 경영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결과적으로 외부 기관인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에서 진행한 개인형 퇴직연금판매 미스터리 쇼핑 결과에서 A+ 등급을 획득하는 등 대내외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고객의 자산과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기업의 핵심 경쟁력인 임직원을 대상으로 전문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고도화된 정보보호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한다는 방침이다. 

한투증권 관계자는 "청렴하고 공정한 방식의 거래를 정착시키고 고객의 의견과 요구사항에 귀 기울여 고객과의 신뢰를 더욱 굳건히 다지겠다"며 "앞으로도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고객에게 최적의 상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해 최고의 수익률을 창출하는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과 함께하는 채용설명회. ⓒ한투증권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과 함께하는 채용설명회. ⓒ한투증권

◆"성장성 높은 기업 장기적 지원 시스템 갖출 것"

한투지주는 기업의 리스크를 기회 요인으로 인식하고, 이와 관련된 금융상품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회사의 성장은 물론 사회 문제 해결이라는 두마리 토까를 잡을 수 있어서다. 이에 한투지주는 기업 성장을 이끌어 가기 위해 상품 및 솔루션 제공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속성장 가능한 시스템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결과적으로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역대 최대의 순이익을 창출했다. 특히 투자은행 부문과 자산운용 부문에서 수익을 창출하면서 높은 실적을 이끌어냈으며, 기업공개(IPO)에서 매년 업계 최다 건수를 달성하고 있다. 

한투지주 관계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투자은행과 자산관리 부문에서도 다양한 수익원을 발굴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투자증권은 자산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특화된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지난 2019년 기업전용 법인금융센터를 열었다. 센터에서는 법인을 위한 자산관리 및 전용상품 판매부터 기업공개(IPO), 채권발행, 유상증자 등 차별화된 기업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융 동반자 진우회도 운영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2004년에 증권업계 최초로 벤처기업 등 비상장 중소기업 CEO 모임인 진우회를 결성했다. 기업들은 진우회를 통해 증권가 모임과 세미나에 참석해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받고 있다. 상장준비를 위한 등용문으로 여겨지는 진우회에는 2020년 기준 약 300여개의 회원사가 있으며, 현재까지 90개 이상의 기업이 코스닥 및 코넥스 시장에 상장됐다. 

한투증권 관계자는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을 발굴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IPO, 증자, 직접투자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갖춰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투증권 임직원들이 자녀와 함께 소외지역 벽화 그리기에 나섰다. ⓒ한투증권
▲한투증권 임직원들이 자녀와 함께 소외지역 벽화 그리기에 나섰다. ⓒ한투증권

◆ 다양한 친환경 산업 투자…윤리경영 강화

한투지주는 환경 리스크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폐기물 처리 및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서비스 업체에 대한 직·간접적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신재생 기술투자 합작회사인 한국신재생투자 설립을 위한 지분투자에 참여하며 태양광·풍력에 이어 수소연료전지 발전산업까지 투자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한투지주는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한 채권시장 안정펀드, 증권시장 안정펀드 및 회사채안정펀드를 조성,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자금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여의도 한투지주 사옥. ⓒ한투지주
▲여의도 한투지주 사옥. ⓒ한투지주

뿐만 아니라 한투지주는 회사와 직원의 영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윤리강령을 시행하고 내부통제 체계를 개선해 나가며 윤리경영의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한투지주 관계자는 "청렴성 기반의 거래문화를 확립하는 것은 책임감 있는 자산관리의 필수적 요소"라며 "불공정·불건전거래에 대한 규제 및 제재가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한국투자증권은 부정 거래에 대한 사전 예방 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임직원들의 윤리의식을 높이기 위해 컴플라이언스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자체 내부 고발제도를 운영해 컴플라이언스 문화를 구축하고 있다"고 했다. 

이외에도 한투지주는 기업의 사회적 가치는 기업 경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비전 아래, 금융업 특성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임직원이 참여할 수 있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사회공헌 사업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사회공헌 최고 심의의결기구인 사회공헌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위원회는 대표이사를 위원장으로, 주요 사업 본부 임원을 위원으로 위촉해 전반적인 사회공헌 사업에 대해 심의 및 의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한투증권 역시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참벗나눔 추진 체계를 구축해 사회공헌 활동을 이행하고 있다. 임직원 사내 봉사단인 참벗나눔 봉사단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이해하고 사회공헌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존경받는 1등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슬로건을 정했다. 

'행복나눔, 사랑나눔'을 기반으로 임직원 참여형 1 대 1 매칭그랜트 제도를 운영해 동반나눔을 실천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한투증권 관계자는 "금융업의 특성을 살린 사회공헌활동을 함께 추진하고 기업의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충족하는 데 힘쓰고 있다"며  "금융회사의 ESG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금융소비자 보호 실천에 방점을 찍고 기업문화 정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