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2.9 (목)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경제/라이프 건설·부동산
[SR건설부동산] LH, 중소기업과 동반성장 위해 올해 42개 과제 추진
  • 박은영 기자
  • 승인 2022.06.09 17:12:22
  • 댓글 0

- 청년·중년 등 다양한 계층 창업 지원

- 8조4,000억원 규모 중소기업 우수제품 구매해 판로 개척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LH는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 동반성장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4대 부문에서 42개 실행과제를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LH는 중소기업 동반성장 문화를 선도하는 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 팀을 구성하고, 기업 성장 단계별로 촘촘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중소기업의 성장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실행과제는 ▲창업·고용 ▲기술발굴·연구개발(R&D) ▲판로·홍보 확대 ▲소통·협력 4대 부문에서 총 42개다.

‘창업·고용’부문에서는 창업아이템이 있어도 자금이나 전문지식이 부족해 창업의 어려움을 겪는 청년과 중장년을 지원하는 LH 소셜벤처 사업을 시행한다. 예비·3년 미만 청년창업팀, 만 50세 이상의 중장년 창업팀 등 다양한 계층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저렴한 창업공간을 필요로 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지자체와 협력해 LH임대상가를 창업공간으로 제공한다.

아울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내일채움공제’ 사업과 연계해 중소기업 핵심인력의 장기재직을 돕는다. 중소기업 핵심인력이 5년 이상 재직하는 경우 지급받는 인센티브 24만원 중 10만원을 LH가 부담할 계획이다.

‘기술발굴·R&D’부문에서는 중소기업의 신기술을 발굴하고, 신기술 개발을 돕는 등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특히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분야에서 중소기업의 신기술 공모를 추진할 계획이다. LH 공사현장에 적용한 실적이 없는 저탄소 녹색도시, 제로에너지 건축기술 등 ESG 및 건설안전 분야의 신기술 공모를 실시하고 우수 기술은 LH 공사현장에 적용하는 등 판로개척을 돕는다.

또, 정부와 공동으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비를 지원하는 ‘정부 공동투자형 R&D지원사업’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이를 통해 소·부·장 분야 중소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높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함께 이뤄나갈 계획이다.

‘판로·홍보 확대’ 부문에서는 공사·용역·물품 등 우수한 중소기업의 제품을 8조4,000억원 규모로 구매해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에 나선다. 지난해 대비 구입 규모가 약 1조1,000억원 늘어났다.

국토교통부와 공동으로 스마트건설 엑스포를 개최해 시공 자동화 분야 중소·벤처기업들이 자체 기술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WSCE)를 통해 해외진출을 꿈꾸는 우수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제품을 전시하고 신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소통·협력’ 부문에서는 도급사, 신기술 적용업체 등 LH협력업체, 동반성장위ㅂ원회와 3자간 협약을 체결해 대·중소기업간 임금격차 해소 및 동반성장 문화 확산을 위한 거버넌스를 구축한다.

김현준 LH 사장은 “동반성장 문화 확산을 위해 LH는 창업에서 기술개발, 고용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며 “LH 동반성장 지원 사업이 중소기업의 성장 디딤돌이 되고, 나아가 우리 산업 생태계를 더욱 튼튼히 하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박은영 기자  horang00313@naver.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은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