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욱 DL그룹 회장. ⓒDL그룹
▲이해욱 DL그룹 회장. ⓒDL그룹
환경·사회·지배구조(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는 기업의 생존과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필수 코스가 됐다. 특히 기후변화는 국제적 민감도가 높은 만큼 기업이 브랜드의 신뢰와 사업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를 도입한다. 갈수록 ESG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2020년 10월부터 기업 뿐 아니라 정부기관, 공기업들도 ESG 경영에 본격 나서며 실천에 힘쓰고 있다. 각 기업의 ESG 경영 추진 성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SR타임스는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는 주요 기업들의 현재 상황과 올해 계획 등을 기획 취재해 게재한다. <편집자 주>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DL그룹이 친환경 신사업 발굴을 통해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DL은 건설과 석유화학, 에너지 등 계열사들의 전문 분야에 맞춰 분야별로 친환경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기조에 발맞춰 다양한 친환경 사업을 발굴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DL은 지난해 기업 분할을 마치고, 친환경 신사업을 앞세워 경쟁력 확보에 몰두하고 있다.

이같은 사업 비전은 이해욱 DL 회장의 지속가능경영 주문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 회장은 지난 2019년 1월 회장 승진 당시 사내 게시판을 통해 "명예회장님과 선배님들이 이뤄 놓은 대림을 지속 발전해 나가겠다. 절대 경쟁력을 갖출 때까지"라는 간단한 회장 취임 메시지를 임직원들에게 보냈다.

이 회장이 언급한 '지속 발전'과 '절대 경쟁력'은 지속가능경영의 핵심인 ESG, 특히 'E'에 해당하는 친환경 사업을 강화해  DL만의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결과적으로 DL은 지난 2020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을 30% 감축했다. 또 폐기물 재활용률 96%, 용수 재활용 비율 22%, 녹색제품 구매 비율 28%를 각각 달성했다.

배원복 DL 대표도 "회사는 그동안 건설사업과 석유화학사업이 독립적으로 성장전략을 추진해 나갈 최적화된 시점을 모색해 왔다"며 "지주사 체제로 새롭게 출범해 산업별 특성에 맞는 개별 성장전략을 추구하고 기업가치 재평가를 통해 주주가치 제고와 주주이익 극대화를 실현하고 투명한 기업지배구조를 확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중 하나로 DL은 '풍요로운 미래를 창조하는 글로벌 디벨로퍼'를 목표로 각 사업별 경쟁력과 역량에 최적화된 디벨로퍼 사업을 발굴해 나가고 있다. 지주사인 DL은 계열사 별 독자적인 성장전략을 지원 조율하고, DL이앤씨는 디지털 혁신 기술을 접목해 생산성을 혁신하고 수주 중심의 전통적 건설사에서 탈피해 디벨로퍼 중심의 토탈 솔루션(Total Solution) 사업자로 성장 중이다.

DL케미칼은 기존 범용 제품의 생산 설비 증설과 생산 거점을 다원화하는 한편, 친환경 소재와 의료용 신소재 등 고부가가치 스페셜티(Specialty) 사업 진출을 통해 글로벌 석유화학회사로 발돋움하고 있다. 

민자발전 사업을 전담하는 DL에너지는 현재 한국을 포함해 미국, 파키스탄, 요르단에서 LNG, 풍력,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에너지 디벨로퍼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DL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스스로 변화에 도전함과 동시에 모두를 위한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해 지속가능 경영활동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DL 관계자는 "환경 문제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글로벌 환경 이슈인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디지털 기술을 통한 최고의 품질과 안전문화 구축 역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협력회사의 성장이 곧 DL의 경쟁력이라는 경영철학으로 협력회사와 함께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했다. 

▲브루나이 최장 교랑. ⓒDL
▲브루나이 최장 교랑. ⓒDL

◆ DL이앤씨 "친환경 건축 브랜드 입지 다질 것"

DL은 '다양한 영역에서 최초의 길을 열어간다'는 회사의 경영철학 하에 독보적인 기술로 새로운 길을 만들고, 글로벌 리더로서 새로운 내일을 창조하겠다는 목표다.

특히 DL은 친환경 경영에 방점을 뒀다. 친환경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식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기후변화 대응 역량은 건설업을 포함해 모든 산업군에서 중요하게 요구되고 있어서다. 

DL이앤씨는 국토교통부의 제로 에너지 건축 의무화 로드맵 및 쾌적한 거주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친환경 요소기술 개발을 추진 중이다. 100% 제로 에너지 저감 주택 구현을 목표로 고효율 친환경 설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효율화 고성능 단열재 ▲외단열 시스템 ▲고성능 창호 ▲고효율 설비 ▲LED ▲고성능 외피 설계 기술을 적용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DL의 철학과 궤를 같이 한다. 

앞서 DL이앤씨는 점차 상향되는 단열 법규 기준과 에너지 저감 수준에 대응하기 위해 고단열·고차음 PVC도어를 개발했다.

PVC도어는 주로 에어컨 실외기실, 발코니 중문, 다용도실 등에 적용되는 도어로, 열전도율이 낮아 실내 냉난방 시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어 효율성이 높다. 결로가 심한 지역을 중심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회사 자체 개발품인 PVC 터닝(turning)도어는 법규 단열 기준보다 높은 항결로 성능 수준을 확보했다. 기존 터닝도어 대비 밀폐성이 우수해 차음 성능 또한 높아 실외기실 등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보다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에너지 저감을 위해 도어 뿐 아니라 창호 등 고성능 외피를 꾸준히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친환경 설계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 DL이앤씨는 친환경 주택 수요 및 건축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건축 설계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중 태양광 에너지는 상대적으로 발전 효율이 높아, 공동주택 시공 시 옥외 태양광 패널과 같이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태양광 발전 시스템 설계 방식은 실제 생산되는 발전량 및 설치 비용이 아닌 설치용량만을 기준으로 설계·시공돼 효율성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DL이앤씨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공동주택 태양광 발전 시스템 설계 시 최대 발전량을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 최적 면적 및 위치 제안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3D 모델링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최적 설치 위치를 안내하며, 최적 공사비 산출을 통해 기존 설계 및 시공 방법과 비교해 더욱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 

태양광 최적설계 방법은 특허 출원을 완료됐으며, 올해부터 사업계획이 승인되는 신축 공동주택의 태양광 시스템 설계에 적극 활용 중이다. 

DL이앤씨 측은 "친환경 주택 수요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저탄소·녹색성장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친환경 건축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질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DL이앤씨는 친환경 시장 개척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친환경 사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수소 및 탄소포집기술(CCU) 사업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국내 첫 상용화 CCU 플랜트 기본 설계를 완료했으며, 대규모 CCU 포집 설비에 대한 기본 설계 패키지도 보유했다. 

특히, DL이앤씨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사업 추진을 위해 전담 조직을 신설해 운영 중이다. 수소 및 CCU 시장의 사업성과 이행 방안을 검토한 후, 단계별 추진 전략을 이행하고 있다. CCU 기본 설계 기술에 대한 특허 출원을 진행 중이며, 탄소 포집·수송·저장 및 수소 생산을 포함한 친환경 플랜트 사업 및 CCU 시장 전반에 걸쳐 새롭게 전개할 수 있는 사업 영역도 검토하고 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국내외 주요 발전사 및 수소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한 신규 수주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친환경 부문에서 당사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친환경 디벨로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DL이앤씨는 ESG경영 강화를 통해 기후변화, 에너지 고갈 등의 환경문제에 책임감을 가지고 선제적 대응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2017년부터 ▲설계 ▲연구개발 ▲시공 ▲구매 등 모든 분야에 걸쳐 강도 높은 혁신을 시행해 오고 있으며, ESG경영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한 조직 강화로 ESG 전담팀을 신설했다. 환경경영 실무부서인 EQ RM팀은 드론, 인공지능, 건축정보모델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건설을 통해  환경역량 강화하고 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스마트 건설을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인 그린 비즈 모델 발굴과 그린 테크 확보, 협력회사의 환경경영 수준 향상, 환경부하 및 자원낭비 저감을 위한 친환경구매 추진 등의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DL케미칼은 장기적인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기업의 사회적 의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DL케미칼은 포장재 필름, 비닐하우스 필름 등의 원료로  활용되는 'BOCD 폴리에틸렌'을 독자적인 촉매 기술을 적용, 국내 최초 개발 및 2019년 국내 최초 상업화에 성공했다. 이는 기존의 메탈로센 촉매 기반의 폴리에틸렌과 지글러-나타 촉매 기반 폴리에틸렌의 장점만을 취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DL케미칼 관계자는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한 제품 차별화로 지속가능한 경영의 토대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PE 여수 공장. ⓒDL
▲PE 여수 공장. ⓒDL

◆ 환경경영 효율화…통합환경정보시스템 운영

DL이앤씨는 환경경영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통합환경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통합환경정보시스템은 공사와 밀접한 25개 환경관련 법령에 대한 법규 요약과 관련 지침, 서식, 우수사례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관련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환경정보에 대한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여 환경업무 효율을 향상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통합환경정보시스템 정보의 주기적인 업데이트와 시스템의 모바일화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할 것"이라며 "친환경 경영활동을 위해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DL이앤씨는 산 또는 하천이 인접한 토목 공사 현장에 드론을 활용한 환경지도를 제작해 환경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특히 택지조성 공사 또는 매립공사 등 공사구간이 광범위해 접근성이 낮은 곳에 드론을 투입, 촬영된 현장 영상을 기반으로 환경관리 요소 및 관리 기준을 반영한 환경지도를 제작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환경영향평가서 및 환경관리 사항을 준수하고, 시공 담당 근로자와 공사 진행 전 해당 구간 환경관리 사항을 공유해 전 과정에서 위반사항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변 환경을 고려한 작업계획을 수립했다. 나아가 협력회사 관리감독자를 포함한 근로자가 작업 진행 시 환경시설을 적정 운영하고 관련 기준을 준수하도록 교육을 진행하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등 환경영향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플랜트 사업 분야에선 친환경 프로젝트에 역점을 두고 수주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친환경 디젤 연료 생산 플랜트 프로젝트(말레이시아 ULSADO Project), 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탈황시설(RHDS) 플랜트 프로젝트(S-Oil PKG4 Project)는 친환경 건설 선도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DL이앤씨가 기울인 노력의 성과다. 

DL이앤씨 측은 "앞으로도 DL이앤씨는 친환경 설비 등 관련 사업 대상으로 수주 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환경 규제에 선제 대응하고 글로벌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 건설 사업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근로자들이 건설현장 안전을 위해 발열 체크를 하고 있다. ⓒDL
▲근로자들이 건설현장 안전을 위해 발열 체크를 하고 있다. ⓒDL

◆ 비상대응체계 가동…"안전관리 철저"

DL이앤씨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초반, 즉각적인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해 본사 및 현장 근로자 모두의 안전을 위해 선제 조치했고, 비대면 진료 서비스 등 안전관리 활동을 수행했다. 건설업의 특성상 발생가능성이 높은 현장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한 안전관리 활동도 이행하고 있다. 

DL이앤씨는 관계자는 "앞으로도 근로자 안전을 지키기 위한 안전관리 활동 고도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 위험 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코로나19 전담 사내 컨트롤 타워를 구성하고 보건 당국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다양한 조치를 하는 등 현재까지 코로나19 예방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행했다. 

코로나19 발생에 대한 사전 대응 활동을 플랜A, 지역사회 전파 시에는 플랜B, 사내 확진자 발생 시에는 플랜C로 구분해 상황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했다. 더불어, 국내·외 현장의 직원 및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일일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비상상황 발생 시에는 유관 부서와 협업해 효율적인 예방 및 대응을 진행 중이다. 

아울러 DL이앤씨는 현장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를 즉시 보고 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나아가 사고 형태, 사고 원인, 발생공종 등 총 28개로 항목으로 분석해 빅데이터화 할 수 있는 안전사고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2020년에는 사고원인 분석 항목을 7,000여개의 소분류로 세분화해 더욱 면밀한 분석 및 빅데이터화가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분석된 안전사고 데이터는 주간 재해 발생 현황 분석, 월간 재해 예방을 위한 공통관리 및 현장 공종별 중점 관리 요소(이하 ‘핀셋관리 Point’) 선정 시 활용되고 있다. 이는 대표에게 정기적으로 보고 후 사내 인트라넷 메인 화면의 ‘안전보건 게시판’에 등재되어 DL이앤씨 전 직원이 언제든지 확인 가능하다. 

특히 DL이앤씨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혹서기, 우기, 동절기, 해빙기와 같은 특정시기와 관련된 월별 안전사고의 특징 및 이상징후 등을 도출하여 현장별 예방대책을 공지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현장 특성에 따른 월간 안전사고 데이터 분석리포트를 해당 현장 소속직원에게 자동메일 발송(Auto-Mailing)해 현장 안전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향후 현장의 기후조건에 따른 위험 작업 공종을 선별해 해당 관리감독자에게 위험요인 자동 알림 메시지를 보내는 등 다양한 외부요인과 안전사고를 복합적으로 분석해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안전관리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평등한 기회 제공 통한 다양성 확보

DL이앤씨는 성별, 연령, 국적, 결혼, 건강 상태, 정치적 성향에 차별 없는 고용정책을 시행하고, 업무 필요성에 따라 보수 및 승진 기회를 부여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인적 다양성 확보를 경쟁력 향상과 사회적 책임 실현의 기초로 인식하고, 여성, 외국인 근로자, 국가유공자,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에게 균등한 기회를 부여해 조직의 인적 다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 중이다. 

특히 우수 여성 인력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단순히 여성인력을 채용하는 것을 넘어 핵심 직무에 배치하고 여성 임원을 선임하는 등 성별과 관계없이 우수한 역량과 자질을 보유한 인재에게는 동등한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해외 여러 국가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현지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적의 해외 인력을 채용하고 있다.

아울러 DL이앤씨는 다양한 사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직원 간 소통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조직 내외의 환경 변화에 발맞춰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대하고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다양한 소통채널 활성화를 시행 중이다. 

이외에도 근무시간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해 소정근무시간 40시간 이외 연장 근무가 필요할 경우 보직자 승인하에 근무시간을 관리하고, 승인된 근로시간이 종료되면 PC가 강제로 종료되는 PC 온-오프(On-Off)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근로자는 사전에 세운 근무 계획에 맞춰 주 52시간 내로 근무를 수행하고, ‘2주 탄력 근무제, 3개월 탄력 근무제’ 등을 이용해 현장의 근무 여건에 맞춰 적법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시차출퇴근제도를 사용해 가정의 상황에 따라 출퇴근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DL케미칼은 주니어(Junior) DL 내 여성 인재 참여를 추진하고, 여성 인력의 성장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제거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구축하고 있다. 

또 여성 리더십 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여성 리더로서의 커리어 비전 및 로드맵 수립을 추진하고 조직에서 영향력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DL케미칼은 UN 지속개발가능목표(SDGs)를 기준을 바탕으로 모든 임직원에게 채용과 승진, 보상, 훈련 등의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고, 성별, 연령, 인종, 종교, 노조활동, 장애, 임신, 결혼여부 및 사회적 신분 등에 따른 일체의 차별을 금지하고 있다. 전 임직원이 갖춰야 할 차별금지 의식 제고 및 행동 변화를 위해 직장 내 괴롭힘 방지, 성희롱 예방교육,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등의 차별금지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건강한 조직문화 구현을 위해 노력 중이다.

아울러 DL케미칼은 직원의 결사의 자유를 적극 보호하고 상생의 노사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DL케미칼은 "회사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각 조직별로 선출된 임직원들과 분기 또는 반기 단위로 노사협의회를 진행 중"이라며 "이슈 발생 시 노사협의회를 정기 및 수시로 개최해 전 직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직원의 동기부여를 위한 의견을 제시하는 등 노사 상호 존중과 협력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했다.

▲DL사옥 D타워 돈의문. ⓒDL
▲DL사옥 D타워 돈의문. ⓒDL

◆ 사외이사 운영…독립성 강화

DL 이사회는 이사회의 독립성 강화를 위해 사외이사를 두고 있다. 회사와의 거래 관계나 중대한 이해관계가 없는 후보를 사외이사로 선임하고 있으며, 각 분야의 전문지식을 보유한 이사들로 이사회를 구성, 주주 및 이해관계자의 권익을 대변하고 있다.

DL 이사회는 법령 및 정관에 명시한 업무 집행에 관한 주요 사항을 결의하고, 이사 및 경영진의 직무 집행을 감독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결성된 의사결정기구다. 

DL은 경영진의 책임 있는 역할 수행과 투명한 의사결정에 적합한 이사로 이사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사는 상법 및 정관에 따라 이사회의 추천을 거쳐 주주총회에서 선임한다. 특히, 사외이사의 경우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서 후보자의 적격 여부 및 전문성을 검증하고 있다. 

DL은 이사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이사회 규정을 두고 있으며, 이를 회사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다. 이사회는 분기별 1~2회 개최되는 정기 이사회와 필요에 따라 개최되는 임시 이사회로 운영된다. 회의에서 논의된 안건 및 가결 여부 등 활동 내역을 홈페이지 및 전자공시를 통해 공개한다. 

이사회는 법령 및 정관에 다른 정함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안건을 결의한다.

DL 측은 "DL이사회는 부의 안건에 대한 처리 외에 매 분기 회사의 중장기 전략과 주요 경영 현안에 대해 토론하는 전략 워크샵을 개최해 공정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밑바탕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