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는 광고 속 모델을 다양한 직업군의 장애인으로 구성해 그룹 슬로건 오새내이를 표현한 디지털 광고를 선보였다. ⓒ롯데
▲롯데는 광고 속 모델을 다양한 직업군의 장애인으로 구성해 그룹 슬로건 오새내이를 표현한 디지털 광고를 선보였다. ⓒ롯데

- ‘장애인고용증진 협약식’ 행사 장애인 고용 우수사로 참석

- 롯데그룹 지난해 장애인 고용률 3.16%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롯데가 ‘장애인고용증진 및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실천 공동 협약·선언식’ 행사에 장애인 고용 우수사로 참석했다고 22일 밝혔다.

전날 진행된 이번 협약은 대기업 장애인 고용률을 높이고 인식 개선을 도모하고자 고용노동부 주최,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맞춤훈련센터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 ▲조향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권오승 롯데지주 HR혁신실 상무 등이 참석했다.

현재 대기업 33곳 중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충족하고 있는 곳은 롯데그룹을 비롯해 4곳이다. 롯데그룹은 2019년부터 전사적으로 장애인 고용 확대 계획을 마련해 이행하고 있다.

롯데그룹의 지난해 장애인 고용률은 3.16%로, 특히 캐논코리아는 장애인 고용률이 8.95%에 달한다. 지난해 장애인고용 우수사업주로 선정됐다. 캐논코리아는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 ‘엔젤위드’를 설립해 장애인 고용 창출 및 근무 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했다.

롯데는 지난달 공개했던 그룹 슬로건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New Today, Better Tomorrow)’ 디지털 광고 속 모든 모델을 다양한 직업군의 장애인으로 구성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이로운 영향력을 펼치는 영상을 선보였다.

계열사별로는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설립해 장애인 고용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장애인 표준사업장 ‘그린위드’를 설립해 장애인 근로자를 채용하고 본사 카페테리아 운영을 맡기고 있다. 롯데건설은 건설업계 최초로 공사 현장에 장애인 바리스타 카페를 오픈했다.

롯데는 2013년 다양성 헌장을 제정하고 다양성 포럼 개최, 장애인 채용 확대 등 다양성 가치를 그룹 경영 전반에 적용하고 있다.

권오승 롯데지주 HR혁신실 상무는 “다양성 존중 경영은 기업 경쟁력의 기반이자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필수 요소”라며 “제도적 측면뿐만 아니라 세대·성별·장애·인종 등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가 조직 내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