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윤석열TV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윤석열TV

- 윤 당선인, 영부인 보좌 제2부속실도 폐지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현재 청와대 정책실의 '3수석'(일자리·경제·사회수석)을 폐지한다고 8일 밝혔다.

​윤 당선인 측에 따르면, "윤 당선인이 3수석의 정책실 기능을 대통령 직속 '민관합동위원회'로 이관하겠다는 입장을 냈다"고 말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전날 대통령 비서실 조직 개편에 대해 "발 빠르게 일할 수 있는 조직으로 갈 생각"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윤 당선인이 기존 대통령 비서실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시켜 '슬림하고 효율적인 조직'을 만들겠다는 구상을 내비쳤다"며 "정책실장과 수석을 폐지하고 민관합동위에서 코로나 극복이나 교육, 규제 개선 등 국가의 중요한 핵심 의제를 다루게 될 것"이라고 했다.

​윤 당선인은 지난 선거 과정에서 "민간의 최고 인재들은 해외교포도 가리지 않고 모두 모아 국정 운영에 참여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이번 '민관합동위' 구성도 실력이 입증된 교수, 기업인, 시민단체 출신 인사 등을 정치에 다양하게 참여시키겠다는 구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민관합동위에는 공무원과 민간 위원이 절반씩 들어갈 것으로 보이며, 민간 전문가가 단순 자문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의결권을 부여하는 등 민간의 권한을 보장해주는 방안이 검토 중이다. 

​또, 대통령 비서실에는 민정수석을 폐지하는 대신 차관급인 '준법감시관'을 둬서 내부 직원 등의 업무 수행이 위법하지 않은지 점검하는 역할을 맡게 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영부인을 보좌하는 청와대 제2부속실은 윤 당선인의 공약에 따라 폐지한다.

​이로써 조직 개편으로 정리된 대통령실 규모는 현재보다 줄어들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