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 LA공장 직원들과 소비자 패널들이 미국 현지에서 생산된 종가집 김치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대상
▲ 대상 LA공장 직원들과 소비자 패널들이 미국 현지에서 생산된 종가집 김치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대상

- 국내 식품업계 최초 미국 현지 생산 공장…"종가집 김치 세계화 전초기지"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대상이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미국 현지에 대규모 김치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대상은 미국 LA공장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미국 시장 내 김치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미국을 종가집 김치 세계화의 전초기지로 삼아 유럽과 캐나다, 오세아니아 등 서구권 지역까지 현지화 된 김치 공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 LA 김치 공장, 1만㎡ 면적 규모…연 2,000톤 김치 생산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LA) 인근 시티 오브 인더스트리(City of Industry, CA)에 위치한 대상 LA공장은 총 대지 면적 1만㎡(3,000평) 규모로 완공됐다.

현재까지 약 200억원을 투입해 연간 2,000톤의 김치 생산이 가능한 제조라인과 원료창고 등 기반시설을 갖췄다. 미국 현지에 대규모 김치 생산 설비를 갖춘 국내 식품기업은 대상이 유일하다.

대상은 순차적으로 자동화 설비 및 시설을 확충해 2025년까지 미국 현지 식품사업 연간 매출액 1,0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상 LA공장은 대상의 열 번째 해외 생산기지다. 대상은 ‘대한민국 플랜트 수출 1호’를 기록하며 지난 1973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이후 현재까지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중국 등에서 식품 및 바이오, 전분당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대상 LA공장은 아시아권을 벗어난 최초의 대상 해외공장이다.

◆ 현지화 김치 10종 생산…미국 내 김치 판매 획기적 개선

대상 LA공장에서 생산되는 김치는 글루텐프리(Gluten Free), 비건(Vegan) 등 미국 현지 식문화와 트렌드를 반영해 ▲비건 김치 ▲백김치 ▲비트김치 ▲피클무 ▲맛김치 ▲양배추 김치 등 총 10종이다.

기존 국내 공장에서 수출하던 제품에 현지 생산 제품을 추가해 현지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미국 내에서 유통되는 김치 브랜드도 현지인들이 쉽게 표현할 수 있는 ‘Jongga(종가)’로 적용하고 있다.

대상은 LA공장 본격 가동을 통해 미국 내 종가집 김치 영업활동이나 ▲생산 ▲유통 ▲판매관리의 효율성 측면에서 획기적인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대상은 이를 통해 소비자 니즈에 대처하고, 원재료 수급에서도 유연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수요 예측에 따른 판매관리가 가능하고, 제품 신선도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상 LA공장에서 생산되는 김치 제품의 주요 원료인 ▲배추 ▲무 ▲파 등은 현지에서 조달해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대상은 수년간의 시장 조사와 연구개발을 통해 전통 김치와 현지화 김치의 맛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양질의 원료를 선정하고, 안정적인 현지 공급처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 종가집 김치 수출 1위…글로벌 K-김치 위상 견인

대상이 수출을 주도하고 있는 김치의 글로벌 위상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관세청 수출입통계에 따르면 국내 김치 수출액은 2016년 7,900만 달러에서 2021년 1억 5,990만 달러로 두 배 이상 증가하며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수출 대상국도 2011년 61개국에서 2021년 89개국으로 확대됐다.

이 가운데 대상의 종가집 김치 수출액은 2016년 2,900만 달러에서 2021년 6,700만 달러로 131%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대상은 국내 총 김치 수출액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종가집 김치는 현재 ▲미주 ▲유럽 ▲오세아니아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 전 세계 40여개 국가에 진출해 있다. 일본 수출 물량의 90%, 아시아권에 수출되는 물량의 80% 이상을 현지인이 소비하는 등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대상은 설명했다.

미주와 유럽 등 서구권에서도 김치를 찾는 현지인이 증가하는 추세다. 대상 LA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미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 현지인 김치 수요 확대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 미국 현지 월마트·코스트코 등 대형매장 입점 확대 계획

대상은 LA공장 본격 가동을 통해 미국 현지인들이 즐겨 찾는 월마트(Walmart)와 코스트코(Costco) 등 대형 매장 내 종가집 김치 입점을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종가집 김치는 2021년 월마트 입점을 시작으로 점차 매장수를 늘려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미국 현지 메인스트림 채널 내 입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과거에는 미국 내 김치 소비의 90% 이상이 현지 한인 위주로 이뤄졌지만, 최근에는 김치를 찾는 현지인의 비중이 크게 늘어나 미국 시장 내에서 보편적인 식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김치의 미국 메인스트림 진출을 용이하게 하고 있으며, 대상 LA공장을 계기로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임정배 대상 대표이사는 “미국 시장은 김치 세계화를 위한 전초기지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며 “현지 공장을 확보함에 따라 글로벌 물류 대란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현지인들의 취향에 맞춘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미국 서부에 위치한 LA공장이 안정화되면 앞으로 공장을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상 LA공장에서는 김치와 함께 현지인의 입맛에 맞춰 핫소스처럼 묽은 제형으로 개발한 오푸드(O’food) 고추장 6종도 생산한다. 고추장은 현지 식품기업 및 외식업체 등에 납품하는 기업 간 거래용(B2B) 대용량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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