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청 전경
▲파주시청 전경

-혁신교육지구 학교연계 프로그램 운영 지원

[SRT(에스알 타임스) 정명달 기자] 파주시(시장 최종환)는 지난 14일부터 오는 18일까지 신학기를 맞아 마을교육활동가 역량강화를 위한 혁신교육지구 마을교육활동가 역량강화교육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기본과정 10시간, 심화과정 16시간 등 필수교육으로 운영됐으며 1차 기본과정은 ▲파주혁신교육지구의 이해 ▲수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상황 관리 교육 ▲성인지 감수성 ▲학교교육과정의 이해 등으로 진행됐다. 또한 신규 마을교육활동가를 위한 ▲강의기법 ▲선배마을강사 사례 ▲온라인 강의자료 제작기법 등 실무 중심의 교육프로그램도 마련됐다.

마을교육활동가는 혁신교육지구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마을과 학교를 연결시키는 교육활동가로서, 학교와 연계, 협력을 통해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협력교사 및 해설사 역할을 하고 있다. 파주시는 지난해 말 마을교육활동가 169명을 모집해 운영중에 있다.

파주시는 마을교육활동가 연계 학교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올해 관내 초중특수학교에 총 7억8,0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며 ▲예술협력수업(자유학년제 연계) ▲마을역사학교(파주의 역사유적, 유물 탐방) ▲파주 생태, 환경 학교(생태자원 활용, 환경교육) ▲어서와 평화놀이터(평화교육자원 체험 프로그램 등 평화감수성 교육과정) 등으로 구성된 지역특색 온마을 배움터 사업을 운영한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해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강의할 수 있도록 마을교육활동가들의 역량을 강화해 안정적이고 질 좋은 교육환경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파주시는 지난해 경기도 교육청과 5년간 지속되는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협약을 체결했으며, 올해는 마을교육활동가 연계 학교지원 프로그램을 비롯한 23개 세부사업에 총 53억원 규모로 파주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