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한난)는 15일 강원도 태백시에서 ‘주식회사 힘이되는나무’ 설립을 위한 발기인총회와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난을 비롯한 총 4개의 주주기관 대표들과 류태호 태백시장, 김천수 태백시의회 의장 등 다수의 내·외빈이 참석해 새로운 발전사업의 성공적인 첫걸음을 응원했다.

'주식회사 힘이되는나무'는 폐광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ECO JOB CITY 태백,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참여해,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지난 2018년, 지자체(강원도, 태백시)와 공공기관(한난, 한국광해광업공단, 한국석탄공사)이 지역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한 MOU를 체결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미이용 산림자원(우드칩)을 주 연료로 활용하는 본 사업은 LNG와 석탄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발전사업과 비교해 친환경적이며 탄소 중립적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주식회사 힘이되는나무’는 올해 하반기 착공 및 ’25년 발전소 본격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 인재를 상당수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창화 한난 사장은 “본 사업이 태백시를 비롯한 폐광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한난과 강원도를 잇는 교두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류태호 태백시장은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주주기관의 협조를 부탁하면서, “강원권 산림 클러스터 사업 유치 등을 통해 안정적인 연료 조달을 위해 힘쓰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