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손경식 회장이 회장단 추대 및 회원사들의 만장일치로 회장직을 2년 연임됐다고 22일 밝혔다. 경총은 이날 제53회 정기총회를 열고 회장단을 추대했다. 

반면 회원사들 사이에서 손 회장이 문재인 정부의 친(親)노조 정책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비판 여론도 나오고 있어 새 정부와의 관계 재정립은 여전히 과제로 남았다.  

경총에 따르면 회장단은 이날 "손 회장이 지난 2018년 3월 취임 이후 4년 동안 내부 시스템을 혁신하고 경제단체로서의 위상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며 "특히 대선 국면과 수많은 친노조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손 회장의 경륜과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반면 노사문제, 중대재해법 등 경영계 입장을 내야한다는 과제는 여전히 남았다. 

업계에선 지난해 국회에서 '기업규제 3법'에 이어 중대재해기업처벌법까지 연이어 통과했음에도, 경영계가 의견을 입법부에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채 세 확장만 골몰하고 있다는 점에 불만을 가진 기업이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경영계에서는 손 회장의 이런 행보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경영단체가 풀뿌리로 운영되기 보단 하나로 통합돼 경영계의 목소리를 더욱 내야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경영단체 한 관계자는 "야당 대선후보인 윤석열 국민의당 후보가 노동이사제를 찬성하고, 경총 주요 회원사인 LG는 사무직노조 이슈가 발생했으며, 현대차 노조도 강성노조로 회귀했다"며 "고용노동, 노사문제 집중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에 손 회장은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정부·국회와의 정책 네트워크를 새롭게 구축해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가경제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해 나가겠다"며 "산업현장의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고 기업들이 자유롭게 경영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경영환경 조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산업현장의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엄정하고 공정한 법치주의를 확립하고 선진적인 노사관계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경총 이동근 상근부회장을 비롯한 비상근부회장 18명과 감사 등 임원은 회장 추천을 거쳐 재선임 됐으며, 문홍성 두산 사장, 이형희 SK SV위원회 위원장, 정상빈 현대자동차 부사장, 최원혁 LX판토스 사장,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등 5명을 신규 비상근부회장으로 선임됐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