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의회 권영숙 의원(더불어민주당) 5분 자유발언 모습 ⓒ마포구의회
▲마포구의회 권영숙 의원(더불어민주당) 5분 자유발언 모습 ⓒ마포구의회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권영숙 마포구의원(더불어민주당)은 3일 '마포구 CCTV 통합관제센터 운영에 있어 관제인력 부족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마포구의회가 지난 달 26일 열린 제25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권 의원은 "마포구가 행정안전부 주관 지역안전도 평가 9년 연속 A등급, 재난안전분야 5관왕 등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며 "좋은 성과는 CCTV통합관제센터의 역할이 컸다"고 말했다.

​하지만 권 의원은 "관제 기능을 통합, 연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CCTV관제센터의 관제인력이 터무니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2,496대의 CCTV를 보유한 마포구는 80명의 관제인력이 필요하나, 현재 근무인원은 12명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수의 인원이 과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도 이들의 임금은 생활임금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며 "이들을 직접고용하지 않고 용역을 주는 것이 원인이고, 수차례 직접고용함이 타당하다고 주장했으나 직접고용 시 인원이 8명으로 감축될 것이라고 하는데 이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권 의원은 "CCTV는 매년 늘어나고 있는데 관제인력은 반대로 줄어든다며, 마포구의 안전을 지키는 CCTV통합관제센터 관제요원의 안전이 위협받아서는 안된다"며 "지난 1월 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관제센터가 제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관제인원의 증원을 바라며, 이것이 어렵다면 현원 12명이라도 고용을 유지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