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6.28 (화)
사회적 책임 이끄는 인터넷신문
HOME 문화로 만나는 SR세상
[SR문화] 넷플릭스 ‘소년심판’…제목에 담긴 의미는?
  • 심우진 기자
  • 승인 2022.01.28 11:28:48
  • 댓글 0
▲소년심판. ⓒ넷플릭스

- 한국 시리즈 최초 소년법정 조명...2월 25일 공개

[SRT(에스알 타임스) 심우진 기자]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이 제목의 의미를 공개했다.

먼저 제목이 가진 첫 번째 의미는 소년의 환경 조정과 품행 교정, 건전한 성장으로 이끄는 것이 목적인 소년법에 따라 범죄행위가 있는 소년의 처우를 보호하기 위한 절차로서의 '심판'을 뜻한다.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은 어디서도 나오지 않았던 소년법정과 소년부 판사들의 재판 이후의 이야기까지 전한다. 주 무대는 소년법정이다. 소년부 판사들은 일반 법정과는 달리 소년들을 직접 심문하고 처분을 내린다. 뿐만 아니라 재판이 끝난 뒤에도 소년의 재비행을 방지하기 위해 소년들의 환경을 들여다본다.

“소년부 재판은 다른 재판들과는 달랐다. 생각보다 너무나 많은 드라마가 이 재판장 안에 있었다”는 홍종찬 감독, ‘죄와 벌'을 둘러싼 소년범과 판사들의 이야기가 법정을 넘어 우리 사회에 다양한 감정과 생각할 거리를 안겨줄 예정이다.

두 번째 의미는 극중 단호한 카리스마가 돋보이는 심은석(김혜수) 판사를 약칭한 '심판'이다. 소년범을 혐오한다고 주저 없이 말하는 심은석 판사는 소년범이 지은 죄에 대해 엄격하고 냉정하게 소년들을 심문한다.

소년범죄를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적인 시각으로 담고 싶었던 제작진은 단독재판을 원칙으로 소년보호사건을 담당하는 가정법원 소년부와 지방법원 소년부를 가상의 소년형사합의부로 각색했다.

한 명의 판사가 단독으로 재판하는 ‘소년보호사건'과 세 명의 판사가 참여하는 ‘소년형사사건'을 모두 담당하는 극 중 소년형사합의부에는 심은석 판사 외에도 각기 다른 신념과 주관을 지닌 판사들이 등장한다.

소년범에게 냉정하고 단호한 심은석 판사와 처벌만이 해답은 아니라고 믿는 차태주(김무열) 판사 그리고 오랜 시간 소년부 판사로 근무하며 현실적으로 사건을 대하고 처리하는 강원중(이성민), 나근희(이정은) 판사가 있다.

“네 명의 인물을 통해 다양한 시선과 의견들 그리고 다양한 처분 방식을 제시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는 김민석 작가의 말처럼 하나의 사건을 놓고 서로 다른 처분을 내리며 첨예하게 대립하는 판사들의 주관과 신념이 시리즈 내내 시청자에게 여러 현실적인 고민을 생각하게 할 예정이다.

‘소년심판’은 소년범을 혐오하는 판사인 심은석이 지방법원 소년부에 부임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소년범죄와 그들을 담당하는 판사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오는 2월 25일 공개된다.

심우진 기자  site21@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우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SR문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CGV월드’ 28일 오픈 icon[SR문화] 미스터리 충격 스릴러 ‘안테벨룸’ 파이널 예고편 공개 icon[SR문화] ‘리코리쉬 피자’…숀 펜X브래들리 쿠퍼의 변신 icon[SR문화] 부산국제영화제, 중장기 비전 및 전략과제 발표 icon[SR문화] ‘355’…“파워풀한 스파이 액션” 메인 예고편 공개 icon[SR문화] 디즈니·픽사 ‘메이의 새빨간 비밀‘…오는 3월 디즈니+ 공개 icon[SR문화] 베네딕트 컴버배치 주연 ‘루이스 웨인: 사랑을 그린 고양이 화가’ 상반기 개봉 icon[SR문화] “솔직하기에 파격적” 표현 수위 궁금증 자극…’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icon[SR문화] 설 연휴, ‘킹메이커’와 함께 하는 메가박스 경품 이벤트 icon[SR문화] 28일 스트리밍 ‘지금 우리 학교는’…족집게 포인트 공개 icon[SR문화] ‘피그’…미국 감독조합상·촬영감독 조합상 후보 지명 icon[SR문화] ‘인어가 잠든 집’…개봉과 함께 스페셜 포스터 공개 icon[SR문화] ‘해적: 도깨비 깃발’…개봉 2주차 서울 무대인사 일정 icon[SR문화] 설 연휴, 디즈니+로 만나는 ‘노매드랜드’·’프리 가이’ 外 icon[SR문화] 설날 웨이브 즐기는 정주행 드라마 ‘트레이서’·’ 그해 우리는’ 外 icon[SR문화] 넷플릭스 ‘지금 우리 학교는’, 세계 29여 개국 1위 차지 icon[SR문화] “종합 공간 사업자로 변화”…메가박스, 2022 비전 발표 icon[SR문화] ‘N차 관람 열풍’…CGV, 2월 특화 콘텐츠 라인업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