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엔엠인터내셔널
ⓒ엠엔엠인터내셔널

- 가슴과 머리로 느끼면서 동시에 사유하는 매우 독창적인 영화

[SRT(에스알 타임스) 심우진 기자] 레아 세두의 매력으로 화제가 된 영화 ‘프랑스’가 13일 개봉과 동시에 영화를 200% 즐기기 위한 감상 포인트를 공개했다.

‘프랑스’는 24시간 뉴스채널의 간판 스타 ‘프랑스 드 뫼르’가 스스로 만든 인기의 덫에 걸려 무너졌다 일어서기를 반복하는 이야기로, 진실과 허구라는 미디어의 양면성을 익살스럽게 풍자하는 동시에 그 속에 갇힌 한 인물의 내면을 클로즈업한 작품이다.

2021년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진출, 프랑스 정통 영화 매거진 카이에 뒤 시네마가 2021년 영화 베스트 5에 선정하는 등 평단의 찬사를 받았다.

가장 눈여겨 보아야 할 것은 매 장면마다 화면을 가득 채우는 레아 세두의 연기다. 대중의 인기를 한 몸에 받는 슈퍼스타이자, 매니저가 “대단해”를 연발할 정도로 굉장한 톱뉴스를 만들어내는 재주꾼이면서 한 가정의 아내이자 엄마인 주인공 ‘프랑스’는 모든 걸 다 가진 사람처럼 보인다.

하지만 미소 짓는 그녀에게 카메라가 점진적으로 다가갈수록 마치 현미경을 들여다보듯 그녀의 불행한 내면이 출렁거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익살맞게 장난을 치다가 갑자기 진지해지고 어느 순간 눈물 흘리는 그녀를 보면 낯설고 기이하기까지 하다.

ⓒ엠엔엠인터내셔널
ⓒ엠엔엠인터내셔널

“말할 것도 없이, 레아 세두 최고의 연기”(정성일 평론가), “전편을 통해 강력하게 군림하는 레아 세두”(이동진 평론가) 등의 찬사가 나오는 이유이다. 여기에 덤으로, 화려한 명성에 걸맞게 명품을 휘감은 주인공의 패션도 놓칠 수 없는 또 다른 볼거리이다.

‘프랑스’는 가슴과 머리를 무수히 오가며 느끼면서 동시에 사유하는 매우 독창적인 영화로 평가 받고 있다.

두번째는 프랑스 블랙 코미디의 대가라 불리는 브뤼노 뒤몽 특유의 영화 형식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하나의 스타일에 안주하지 않고 매번 새로운 도전을 하는 감독으로 유명한 뒤몽은 이번 ‘프랑스’에서도 뉴스 미디어를 소재로 풍자와 멜로드라마를 독특하게 결합시킨 연출을 선보인다.

때로는 우스꽝스럽고 조악해 보일 정도로 과장되고 왜곡된 장면들이 예상치 않은 곳에서 튀어나오면서 영화의 리얼리티를 교란시킨다. 이런 부분들을 찾아 그 의미를 생각해보는 것도 이 영화를 즐기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특히 주인공 ‘프랑스’가 눈물 흘리는 클로즈업 장면이 많은데 그 눈물의 의미가 무엇일까 곱씹어보면 감동과 재미가 배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승희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는 “가짜를 보여줌으로써만 진실에 다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가장 영화적인 언어로 빚은 작품”이라 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