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SK그룹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2’가 5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다. 작년에는 지난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온라인 개최된 바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규모는 이전보다 축소됐음에도, 한국 기업들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역대 최대 규모인 약 500개 업체가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일 한국정보통신기술산업협회에 따르면 CES 2022에 참가하는 국내 기업은 약 500개다. 행사 현장에 전시 부스를 마련한 기업은 약 400개다.

이번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CES 2022 개막식 기조연설을 한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미래를 위한 동행'(Together for Tomorrow)을 주제로 한 연설에서 가전과 모바일을 아우르는 '연결'을 통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삼성의 철학 등을 제시한다.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2'에서 퀀텀 미니 발광다이오드(LED)를 탑재한 게이밍 모니터와 별도 PC 연결이 필요 없는 스마트 모니터 등 올해 신제품을 대거 공개한다. '오디세이 네오 G8'를 비롯해  전용 카메라를 탑재한 '스마트 모니터 M8' 그래픽 작업용 '고해상도 모니터 S8' 등을 선보인다

LG전자는 CES 2022에 온라인 위주로 참여한다.

미래 비전을 소개하는 온라인 행사 'LG 월드 프리미어'를 개막 전날인 4일 진행하고, 라스베이거스 현장에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전시 부스를 꾸린다.

이 자리에서 LG전자는 90인치대 올레드 TV를 처음 선보이고, LG디스플레이는 차세대 OLED 패널을 비롯해 투명 OLED, 플렉서블 OLED 등을 소개한다.

현대차는 이번 CES에서 '이동 경험의 영역을 확장하다'를 주제로 로보틱스 기술이 인류 사회에 가져올 이동의 역할과 미래 변화상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4대 그룹 총수 중 유일하게 CES에 참가해 그룹이 추진 중인 로보틱스와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직접 소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 회장은 3일 시무식 이후 바로 출국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처음으로 CES 참가를 선언하고, 첨단 제품과 친환경 기술을 공개한다. 정기선 사장을 비롯해 조석 현대일렉트릭 사장, 조영철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사장 등 주요 경영진이 모두 현장을 찾는다.

포스코와 두산은 각각 그룹이 지원하는 벤처기업들과 친환경 에너지 기술을 소개한다.

SK그룹은 SK㈜,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 E&S, SK하이닉스, SK에코플랜트 등 6개사가 '넷제로(Net-Zero) 이행을 향한 여정과 동행'을 주제로 합동 부스를 꾸린다. 다만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현장을 찾지 않는다.

두산도 CES에 전시관을 꾸려 각각 그룹이 지원하는 벤처기업들과 수소 중심의 친환경 에너지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국내 이동통신 3사 중에서는 SK텔레콤이 유일하게 참가한다. SK텔레콤은 AI 데이터를 저전력 고효율로 처리할 수 있는 반도체 ‘사피온’(SAPEON)과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 등을 전시한다. KT와 LG유플러스는 부스를 차리지 않고, 각각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전시를 참관한다.

한글과컴퓨터그룹은 3차원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XR 판도라’와 NFT, 인공위성 등을 전시할 계획이다. 롯데정보통신은 부스를 차리고 자체적으로 구축한 메타버스 플랫폼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이번 CES에는 구글, 아마존, 메타, T모바일, AT&T, 마이크로소프트, 트위터, 레노버 등 글로벌 IT기업들이 대거 불참하거나 온라인 참석을 선언한 상태다.

이에 따라 현장에 참가하는 국내 IT기업들과 스타트업들이 주요 글로벌 기업이 빠진 자리를 채워 큰 관심을 받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