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금융위원회가 올해에도 4조원 규모의 정책형 뉴딜펀드를 조성한다.

금융위는 지난해 정책형 뉴딜펀드 결성액이 5조6,000억원으로 목표치 4조원을 돌파했고, 올해에도 4조원 규모로 펀드를 결성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주관기관으로 산은·성장금융 외에 민간 운용사를 추가 선정해 뉴딜펀드를 나눠 운영할 계획이다. 민간 운용사가 뉴딜펀드 4조원 중 20%인 8,000억원(잠정)을 주관할 예정이다.

운용성과가 우수한 운용사에 펀드 운용자금을 확대 배분해 성과에 기반한 펀드운용을 추진한다. 펀드당 결성규모를 2021년 740억원 수준에서 2022년 1200억원 수준으로 상향하고 운용사 수는 52개에서 30여개로 조정했다.

탄소중립·지역뉴딜 등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거나 정책적 수요가 있는 분야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탄소중립 분야 펀드 운용사 우선 선정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지역투자를 위한 펀드 규모 목표액을 전년대비 2배 늘렸다.

디지털·그린분야 유망한 혁신기업 발굴을 위해 월 1회 이상 운용사-뉴딜기업간 '뉴딜펀드 투자설명회(IR)'를 개최할 방침이다. 펀드결성 초기에도 운용사가 투자에 대한 유인을 가질 수 있도록 투자잔액과 미투자잔액을 구분해 운용보수를 차등화한다.

금융위는 "뉴딜펀드 주관기관(산은·성장금융)은 뉴딜펀드를 함께 운영할 민간 주관기관 및 자펀드 운용사 선정을 위해 1월 중 모집공고를 진행하고 3월 중 최종 선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