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KT

- “안전보건환경 기반의 물류센터 디지털 혁신 선도 사업자 될 것”

[SRT(에스알 타임스) 이수일 기자] KT는 이커머스업체 쿠팡과 지난 23일 서울시 KT 송파사옥에서 물류센터 소방안전을 위한 쿠팡-KT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플랫폼 기반 소방안전 분야 DX를 위해 함께 노력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KT에 따르면 양사는 ▲물류센터 소방안전 분야의 지능화 및 디지털화 ▲쿠팡 물류센터 대상 KT 소방안전 DX 솔루션 적용 ▲인공지능(AI) 기반의 소방안전 플랫폼 고도화 개발 ▲물류센터 통합안전관리 등을 함께 추진한다.

KT는 지난 10월 소방시설안전(FPS24) 서비스를 출시했다. 소방시설안전 서비스는 화재 수신기와 연동해 소방장비의 현황, 화재감지 등 정보를 24시간 실시간으로 건물의 소방 담당자에게 제공한다. 앞으로 KT는 24시간 화재감시 및 실시간 대응을 통해 재산피해는 물론 인명피해 최소화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전국 쿠팡 물류센터에 소방시설안전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화재수신기의 동작상태를 24시간 모니터링하는 체계를 구축해 수신기 오작동 등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쿠팡은 이번 협력을 통해 화재발생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화재 발생시에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한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안전보건환경(EHS) 기반의 물류센터 디지털 혁신의 선도 사업자가 되기로 했다.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부사장)은 “양사는 소방안전 분야 외에도 물류센터의 EHS 및 디지털 물류 등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결과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