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LG전자가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공동으로 개발한 전력 증폭기 IC 소자 패키지 모습. 노란색 작은 사각형이 소자다. ⓒLG전자
▲사진은 LG전자가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공동으로 개발한 전력 증폭기 IC 소자 패키지 모습. 노란색 작은 사각형이 소자다. ⓒLG전자

- “연구기관 등과 협력 확대해 6G 기술 개발 선도할 것” 밝히기도

[SRT(에스알 타임스) 이수일 기자] LG전자는 오는 24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1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에 참가해 6G 무선 송수신에 대한 대표 연구 개발 성과들을 시연한다고 22일 밝혔다.

LG전자에 따르면 이번 과학기술대전은 대한민국 과학의 현재와 미래를 경험할 수 있는 전시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과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한다.

LG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공동으로 개발한 전력 증폭기 소자를 일반에 처음으로 공개한다. LG전자는 이 전력 증폭기를 활용해 지난 8월 독일 베를린에서 6G 테라헤르츠(㎔) 대역 실외 100미터 무선 데이터 송·수신에 성공했다.

LG전자는 무선통신 테스트 계측 장비업체 키사이트와 함께 채널 변화와 수신기 위치에 따라 빔 방향을 변환하는 가변 빔포밍 기술도 시연했다.

또한 동일한 주파수 대역으로 송신과 수신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풀-듀플렉스(FDR) 기술도 선보였다. LG전자는 6G 풀-듀플렉스 분야에서 기존보다 두 배의 주파수 전송 효율을 달성한 상태다.

LG전자는 6G 이동통신이 2025년경 표준화 논의를 시작으로, 2029년에는 상용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5G 대비 한층 더 빠른 무선 전송속도와 저지연·고신뢰의 통신 지원이 가능해 글로벌 업체들이 앞다퉈 뛰어들고 있다.

LG전자는 2019년 카이스트와 ‘LG-카이스트 6G 연구센터’를 설립하고, 6G 핵심 원천기술의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또한 지난 6월 미국통신산업협회(ATIS) 주관 넥스트 G 얼라이언스의 의장사로 선정되며 6G 관련된 선행 기술 논의 및 서비스 방향성 제시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병훈 LG전자 최고기술경영자(CTO)는 “국내외 6G 연구개발(R&D) 역량을 갖춘 연구기관, 업체들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글로벌 6G 기술 개발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