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롯데케미칼이 국내 화학사 최초로 기체분리막을 적용한 탄소 포집·활용(CCU) 설비의 실증을 완료하고 상업화를 위한 설계에 돌입했다.

5일 롯데케미칼에 따르면 올해 3월 롯데케미칼은 여수 1공장 내에 CCU 파일럿 설비를 설치하고 9개월 간의 실증 운영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탄소 포집용 기체분리막의 성능 검증을 완료했으며, 실증 과정에서 수집, 분석한 데이터 및 운전 기술을 바탕으로 설비 상업화를 위한 설계 단계에 도달했다.

롯데케미칼은 향후 경제성 검토를 거쳐 2023년 하반기 내 상업 생산을 목표로 충남 서산 대산공장에 연 20만t(톤) 규모의 CCU 설비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약 6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롯데케미칼은 CCU 설비를 통해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전기차용 배터리의 전해액 유기용매(EC·DMC)와 플라스틱 소재(PC) 원료로 활용하고, 드라이아이스나 반도체 세정액 원료 등의 용도로 외부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황진구 기초소재사업 대표는 "CCU 기술로 포집한 이산화탄소의 제품화와 기술 라이선스 확보를 통해 미래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세계 최초로 기체 분리막을 활용한 CCU 설비 상업화를 실현해 내겠다"고 말했다.

롯데케미칼 측은 "향후 여수공장 설비 확장과 그린 메탄올 생산 등에 탄소 포집 기술을 적용하고, 탄소 포집 및 활용 규모를 2030년까지 연간 50만t 규모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